코베카, 북두칠성 아래 빛으로 잇는 우정…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열린다. 2025년은 베트남 근현대사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 해다. 베트남 통일 50주년, 독립 80주년, 그리고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이 맞물리는 상징적인 해이자, 한국과 베트남이 수교를 맺은 지 33주년이 되는 해다. 이번 특별전은 역사적 해를 기념하기 위해 한국·베...
“도민 일상 속으로”…제주도, 한림서 첫 ‘현장 도지사실’ 가동
제주도가 도민 일상 속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들어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 제주시 한림읍에서 ‘현장 도지사실’을 처음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직접 듣고 해법을 함께 찾는 소통 행정에 나섰다. 기존 도청 청사를 벗어나 주민 생활권으로 찾은 이번 도지사실은 ‘찾아가는 행정’의 새로운 시도로 주목...
신안군은 2월 1일 군청 공연장에서 행정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전 직원을 대상으로 ‘고충민원처리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날 교육은 국민권익위원회 김종재 전문위원을 강사로 초청하여 ‘행정경쟁력 강화를 위한 고충민원처리 사례와 조정기법’ 이라는 주제로 실시되었다.
교육은 △행정 서비스마인드 △사고의 유연성 △소통의 유연성 향상이라는 내용을 실제 민원처리사례를 제시하여 설명하고, 민원처리의 교훈을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진행되어 교육참석자의 큰 호응을 얻었다.
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은 고충민원 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직원들에게 민원처리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고, 민원인과의 입장차로 발생되는 2차민원을 최소화하여 질 높은 행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기가 되었을 것”이라고 말하였다.
한편 신안군에서는 고충민원이 대부분 군정에 불만이 있는 민원으로 체계적 대응이 필요함을 인식하여 ‘고충민원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민원상황별 메뉴얼 △민원답변서 예시문을 전 직원에게 배포하여 민원처리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