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일상 속으로”…제주도, 한림서 첫 ‘현장 도지사실’ 가동
제주도가 도민 일상 속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들어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 제주시 한림읍에서 ‘현장 도지사실’을 처음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직접 듣고 해법을 함께 찾는 소통 행정에 나섰다. 기존 도청 청사를 벗어나 주민 생활권으로 찾은 이번 도지사실은 ‘찾아가는 행정’의 새로운 시도로 주목...
시흥시에서는 오는 4월 23일부터 5월 10일까지 3주간 시흥시 청소년들이 사회혁신가가 되어 우리 지역의 의제를 발굴하고 실천해보는 시흥시 청소년 사회혁신 프로젝트 ‘IDEA 시흥’ 참가자를 모집한다.
시흥시 청소년 사회혁신 프로젝트는 관내에 있는 고등학교 1~3학년 학생, 총 30명을 모집하여 오는 5월 12일 부터 7월 28일까지 토요일마다 총 9회에 걸쳐 진행되며, ABC행복학습타운 내에 위치한 경기청년협업마을 열린관(1층)과 가치관(2층)에서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진로탐색, 사회적 경제 이해, 사회 혁신가 초청 특강, 프로젝트 활동(계획 및 현장탐방), 수료식 등의 과정으로 구성된다. 시흥시 대학생 멘토 1명과 고등학생 멘티 5명이 한 팀이 되어 총 6팀이 지역사회의 문제해결을 위한 의제를 설정하고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실현해보는 실천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프로젝트에 참가한 학생에게는 참가비 전액 지원과 더불어 프로젝트 활동에 대하여 봉사시간 일부를 인정하고 최종 발표 및 수료식에서 참가한 모든 학생들에게 활동인증서를 발급하는 등의 혜택이 부여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가 시흥시 청소년들이 스스로 지역사회의 문제를 인식하고 사회적경제의 방향으로 해결방안을 마련하며 실천해보는 경험을 통해 미래의 사회혁신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참가신청은 시흥시 홈페이지(http://www.siheung.go.kr) 또는 시흥시 사회적 경제지원 센터 홈페이지(http://www.sisec.or.kr)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이메일(admin@sisec.or.kr)로 접수하고,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 지역공동체과 사회적 경제팀(031-310-6054)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