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베카, 북두칠성 아래 빛으로 잇는 우정…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열린다. 2025년은 베트남 근현대사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 해다. 베트남 통일 50주년, 독립 80주년, 그리고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이 맞물리는 상징적인 해이자, 한국과 베트남이 수교를 맺은 지 33주년이 되는 해다. 이번 특별전은 역사적 해를 기념하기 위해 한국·베...
“도민 일상 속으로”…제주도, 한림서 첫 ‘현장 도지사실’ 가동
제주도가 도민 일상 속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들어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 제주시 한림읍에서 ‘현장 도지사실’을 처음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직접 듣고 해법을 함께 찾는 소통 행정에 나섰다. 기존 도청 청사를 벗어나 주민 생활권으로 찾은 이번 도지사실은 ‘찾아가는 행정’의 새로운 시도로 주목...

2018년 평택시 창업 아카데미 성과 공유회가 지난 22일 평택 사회적 경제 지원센터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평택시가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진행한 ‘사회적 경제 창업 교육’의 성과를 나누고 앞으로 있을 경기도 창업경연대회와 평택형 (예비)사회적 기업 창업지원 사업을 준비하기 위해 아카데미 수료생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모의 오디션으로 진행됐으며, 청년 버스킹 ‘세움지기’ 축하공연과 김은혜 님을 비롯한 총 6개 팀이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한 창업 팀은 로컬 푸드로 만든 이유식, 청소년 진로교육,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음악교육, 정신장애자 사회복귀 시설, 청년 버스킹, 실버주택 등 평택 지역사회의 요구와 필요에 부응하는 다양하고 독창적인 사업아이템을 선보였다.
한편 사회적 경제에 첫발을 내딛는 후배들을 응원하고 창업 팀들에게 멘토링을 위해 이현주 평택 사회적 기업협의회장, 김남옥 버드내 마을기업 대표, 박정인 평택협동사회네트워크 이사장, 문종호 일자리경제과 사회적 경제팀장, 강민수 쿱비즈 대표 등이 심사위원으로 참석했다.
심사위원들은 먼저 사회적 경제를 이끌어왔던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적경제의 리더의 중요성, 구성원들과 민주적인 운영 등을 공통적으로 강조했으며, 사업이 시작단계이므로 실현 가능성을 높일 것을 요구했다.
창업 아카데미 수료자들은 경기도 따복 공동체에서 주관하는 ‘베이비부머, 청년 등 창업 지원 사업’과 ‘평택형 (예비)사회적 기업 창업지원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이번 성과 공유회 행사에 발표한 창업 팀은 다음과 같다.
○ 정혜은 『치유적 통합음악수업과 함께 하는 학교보건교육-다양한 음악적 요소를 활용한 학교폭력 흡연예방 등 치료교육 』
○ 김은혜 『로컬식자재로 만든 건강 이유식-로컬 푸드를 이용한 맞춤형 아기 이유식 제조판매』
○ 정명옥 『청소년을 위한 D.M.K.(Dream.Maker.Keeper.)- 청소년 진로교육』
○ 박시은 『정신 장애인을 위한 주거시설 이룸 공동체-정신장애자의 자립을 위한 사회복귀시설』
○ 김선호 『버스킹 팩토리- 장애ㆍ비장애 청년들이 함께하는 버스킹 공연』
○ 원용석 『실버 공유 주택사업-시니어의 고독사와 주거 문제를 공유주택 협동조합으로 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