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베카, 북두칠성 아래 빛으로 잇는 우정…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열린다. 2025년은 베트남 근현대사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 해다. 베트남 통일 50주년, 독립 80주년, 그리고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이 맞물리는 상징적인 해이자, 한국과 베트남이 수교를 맺은 지 33주년이 되는 해다. 이번 특별전은 역사적 해를 기념하기 위해 한국·베...
“도민 일상 속으로”…제주도, 한림서 첫 ‘현장 도지사실’ 가동
제주도가 도민 일상 속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들어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 제주시 한림읍에서 ‘현장 도지사실’을 처음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직접 듣고 해법을 함께 찾는 소통 행정에 나섰다. 기존 도청 청사를 벗어나 주민 생활권으로 찾은 이번 도지사실은 ‘찾아가는 행정’의 새로운 시도로 주목...

광주시(시장 신동헌)는 18일 도로개설이나 각종 개발사업 등으로 급변하는 지형자료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행정업무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시 전역(431.05㎢)에 대한 고해상도 디지털 항공사진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구축한 항공사진은 2018년 3월에 촬영한 최신의 고해상도 디지털 항공사진으로 공간정보시스템(GIS) 및 생활지리 웹 포털에 탑재해 본격적인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고해상도 디지털 항공사진은 시의 지형변화에 대한 공간정보 관리는 물론, 매년 시행하는 개별 주택가격 조사·산정, 도시계획, 산림·농지, 환경, 방재 등 각종 인·허가 부서에서 행정업무의 기초자료로 광범위하게 활용하고 있다.
또한, 광주시 생활지리 웹 포털(http://gis.gjcity.go.kr)을 통해 최신의 항공사진과 지적도, 등고선, 로드 뷰 등의 다양한 공간정보를 시민에 개방해 현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개발되거나 진행 중인 지역을 쉽고 편리하게 확인하고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대시민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빠르게 변화하는 광주시의 지형정보를 고해상도 디지털 항공사진으로 매년 구축해 과학적이고 투명한 행정업무 처리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겠다.”며, “이와 함께 시민 누구나 최신의 항공사진을 열람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해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이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