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베카, 북두칠성 아래 빛으로 잇는 우정…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열린다. 2025년은 베트남 근현대사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 해다. 베트남 통일 50주년, 독립 80주년, 그리고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이 맞물리는 상징적인 해이자, 한국과 베트남이 수교를 맺은 지 33주년이 되는 해다. 이번 특별전은 역사적 해를 기념하기 위해 한국·베...
“도민 일상 속으로”…제주도, 한림서 첫 ‘현장 도지사실’ 가동
제주도가 도민 일상 속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들어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 제주시 한림읍에서 ‘현장 도지사실’을 처음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직접 듣고 해법을 함께 찾는 소통 행정에 나섰다. 기존 도청 청사를 벗어나 주민 생활권으로 찾은 이번 도지사실은 ‘찾아가는 행정’의 새로운 시도로 주목...

화성시여성가족재단 화성시청소년성문화센터(센터장 김설희)는 성문화체험센터에서 8월 8일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제5592호인 ‘존중으로 배우는 양성평등’,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제5944호인 ‘성 고정관념 탈출하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관내 초등 3~4학년이 참여한 ‘존중으로 배우는 양성평등’ 프로그램은 우리 몸의 탄생과 성장, 내가 생각하는 여자와 남자의 차이, 우리 가정에서의 가족활동 알아보기, 영상보기, 나와 친구의 예쁜 마음 찾아보기, 성 평등 선언문 읽기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생명탄생의 신비로움과 참여자의 성 고정관념에 대한 타파, 가정과 학교에서의 성 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초등 5~6학년이 참여한 ‘성 고정관념 탈출하기’ 프로그램은 나의 사춘기는 언제 시작되었을까?, 여자답게, 남자답게 가 아닌 나답게 행동하는 활동, 영상보기, 성차별·성 차이 지도 그려보기, 우리 집 대표 써보기, 우리 교실에서의 성 역할 고정관념 찾기, 나와 친구의 예쁜 마음 찾아보기, 성 고정관념 탈출 선언문 읽기로 진행되었다.
성 정체성 형성기에 자칫 치우칠 수 있는 성 고정관념을 스스로 깨우치자는 의미로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에게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끌어냈다. 다수의 참가자들 및 학부모들은 차후의 다른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고 싶다는 소감을 밝히기도 하였다.
참가자들의 청소년수련활동인증 프로그램 이수 후, 김설희 성 문화 센터장은 금번 프로그램의 취지에 대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성 평등 교육을 통해 가정과 학교, 나아가 지역사회의 성 평등 문화의 확산을 도모함을 밝혔다. 또한 성 전문 교육가들이 아이들만을 바꿀 생각에서 머물 것이 아니라, 아이가 성장하는 환경을 바꾸는 것을 목표로 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할 것을 피력했다.
화성시청소년성문화센터의 청소년수련활동인증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031-8015-3900로 하거나, 화성시청소년성문화센터의 홈페이지(www.hssay.or.kr)에서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