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베카, 북두칠성 아래 빛으로 잇는 우정…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열린다. 2025년은 베트남 근현대사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 해다. 베트남 통일 50주년, 독립 80주년, 그리고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이 맞물리는 상징적인 해이자, 한국과 베트남이 수교를 맺은 지 33주년이 되는 해다. 이번 특별전은 역사적 해를 기념하기 위해 한국·베...
“도민 일상 속으로”…제주도, 한림서 첫 ‘현장 도지사실’ 가동
제주도가 도민 일상 속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들어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 제주시 한림읍에서 ‘현장 도지사실’을 처음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직접 듣고 해법을 함께 찾는 소통 행정에 나섰다. 기존 도청 청사를 벗어나 주민 생활권으로 찾은 이번 도지사실은 ‘찾아가는 행정’의 새로운 시도로 주목...
성에 대해 궁금한 게 많은 나이는 당연히 사춘기이다. 어른에게는 할 수 없는, 친구들끼리만 나누는 비밀스러운 성 이야기는 왜곡될 가능이 높다. 화성시청소년성문화센터는 일방통행적인 성교육이 아니라 보고 듣고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뮤지컬 형태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찾아가는 청소년 공연의 일환인 성교육 뮤지컬 Are you ready?는 청소년이 알고 싶어 하는 성 이야기를 학생들의 눈높이와 입장에서 풀어가는 재미있는 성 접근법의 교육이다.
속닥속닥 친구들만의 비밀스러운 이야기가 아닌, ‘성’에 대해 누구와도 편하게 나눌 수 있는 성교육. 이 시대가 원하는 성교육의 선도에 화성시청소년성문화센터(이하 성문화센터)가 있다. 성문화센터는 관내 초·중·고등학교로 찾아가는 청소년 공연사업 실시하고 있다.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춤과 노래 등이 포함되어 있는 성교육 뮤지컬을 진행하고 있다. 관객들은 청소년의 성인지, 이성교제와 피임, 낙태, 성병 등의 내용이 포함된 공연을 관람하고,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형태의 성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성교육 뮤지컬 Are U Ready?는 방과 후 연극동아리 학생들의 연애와 사랑, 성에 대한 고민이야기이다. 극 중에서 연극동아리는 “올바른 성문화”라는 주제로 뮤지컬 연습을 하는 과정에서 대본의 내용을 놓고 의견다툼이 있게 된다. 사랑은 어떻게 정의해야 할까? 사랑하면 관계를 가져야 할까? 등에 대한 학생들의 고민과 이를 둘러싼 갈등을 어떻게 푸는가에 대한 이야기이다.
9월 10일 남양 고등학교를 찾은 성문화센터 뮤지컬 팀은 학생들의 높은 관심을 받으며 진행되었다. 성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나누는 이야기는 비록 학생 분장을 한 성인들의 연기였지만, 재학생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기엔 충분했다. 출연진들의 유쾌한 연기와 발랄한 춤까지 더해진 뮤지컬은 관람하는 학생들이 무대 위로 극 중에 참여할 수 있게 하거나, 배우들이 무대 아래로 내려가 학생들에게 성지식 퀴즈를 내고, 답을 맞힌 학생들에게는 선물을 주는 등 학생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이끌어내 학생들과 함께 호흡했다. “Are you Ready”라는 제목은 많은 것을 시사한다. ‘성에 대해 알 준비가 됐니?’, ‘사랑에 대해 알 준비가 됐니?’, ‘사랑에 따른 책임을 질 준비가 됐니?’
화성시 관내에서 건강한 청소년성문화세우기에 힘쓰는 화성시청소년성문화센터와 청소년특화활동을 하는 문화 팩토리 마굿간의 협업으로 진행되는 “찾아가는 청소년 공연”은 내년에 더욱 활발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나른한 오후에 학교 강당으로 찾아온 연극단. 전교생이 함께 둘러앉아 즐긴 이 시간은 관람객들에겐 각자 다른 의미로 다가오겠지만, ‘화성시’의 올바른 청소년 성인지 성립이 될 것이다.
다음 공연은 9월 19일 반월고등학교에서 열릴 예정이다. 찾아가는 청소년 공연은 관내 학교들의 신청을 받아 진행되고 있다. 화성시청소년성문화센터의 찾아가는 청소년 공연에 대한 신청 및 문의는 070-8892-9655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