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베카, 북두칠성 아래 빛으로 잇는 우정…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열린다. 2025년은 베트남 근현대사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 해다. 베트남 통일 50주년, 독립 80주년, 그리고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이 맞물리는 상징적인 해이자, 한국과 베트남이 수교를 맺은 지 33주년이 되는 해다. 이번 특별전은 역사적 해를 기념하기 위해 한국·베...
“도민 일상 속으로”…제주도, 한림서 첫 ‘현장 도지사실’ 가동
제주도가 도민 일상 속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들어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 제주시 한림읍에서 ‘현장 도지사실’을 처음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직접 듣고 해법을 함께 찾는 소통 행정에 나섰다. 기존 도청 청사를 벗어나 주민 생활권으로 찾은 이번 도지사실은 ‘찾아가는 행정’의 새로운 시도로 주목...

수원시가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더욱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http://www.suwon.go.kr)를 개편했다.
PC에 최적화됐던 기존 홈페이지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접속하면 정보를 찾고, 콘텐츠를 이용하는 데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 개편 홈페이지는 스마트폰·태블릿으로 접속해도 콘텐츠가 적절하게 배치되도록 화면 구조를 변경했다. 모바일 기기를 사용해도 쉽게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다.
첫 페이지는 ‘소식’·‘민원’·‘문화’ 등 3가지 섹션으로 구분했다. 홈페이지 오른쪽 위(모바일 접속은 중앙 상단)에 세 가지 메뉴가 있는데, 해당 메뉴를 누르면 그것에 맞게 화면이 전환된다.
‘소식’에는 알림마당·HOT 이슈·공모·접수 등 배너와 시정소식, 보도자료, 채용시험, 일자리 게시판이 있다.
‘민원’에는 인터넷 민원·주민 제안·신고센터·공유경제·생활정보 등 배너와 ‘수원시민을 위한 편리한 서비스’ 게시판이 있다. ‘문화’에서는 수원시에서 열리는 행사·축제, 관광, 스포츠 경기 정보를 볼 수 있다.
11월에는 누구나 쉽게 정책을 제안하고, 정책 결정·실행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시민 주권 온라인 플랫폼’을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수원만민광장’이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될 온라인플랫폼에서는 누구나 정책을 제안하고, 토론할 수 있다. 정책제안에 대한 투표·설문도 이뤄진다.
수원시 관계자는 “홈페이지 이용자의 요청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사용자 맞춤형 홈페이지’로 개편했다.”면서, “시민들이 홈페이지에서 편리하게 수원시 정보를 접하고, 시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