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베카, 북두칠성 아래 빛으로 잇는 우정…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한국·베트남 수교 33주년,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 기념 특별전 열린다. 2025년은 베트남 근현대사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 해다. 베트남 통일 50주년, 독립 80주년, 그리고 호찌민 주석 탄신 135주년이 맞물리는 상징적인 해이자, 한국과 베트남이 수교를 맺은 지 33주년이 되는 해다. 이번 특별전은 역사적 해를 기념하기 위해 한국·베...
“도민 일상 속으로”…제주도, 한림서 첫 ‘현장 도지사실’ 가동
제주도가 도민 일상 속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들어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 제주시 한림읍에서 ‘현장 도지사실’을 처음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직접 듣고 해법을 함께 찾는 소통 행정에 나섰다. 기존 도청 청사를 벗어나 주민 생활권으로 찾은 이번 도지사실은 ‘찾아가는 행정’의 새로운 시도로 주목...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어린이들이 마음껏 놀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하는 플레이 스타트 시흥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역 곳곳으로 찾아가는 팝업 놀이터를 운영하고 있다.
팝업 놀이터는 공원, 학교, 마을 골목 등 일상 속 다양한 장소에서 단 하루 다양한 주제의 놀이터를 만들어 어린이들에게 특별한 놀이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2017년 10월 박스놀이터를 시작으로 숲 놀이, 밧줄 놀이, 물총 싸움, 워터슬라이드 등 매회 새롭고 이색적인 놀이터를 만들어 많은 아이들과 부모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물했다.
11월 3일 정왕동 중앙공원에서 개최된 팝업 놀이터 갈무리 축제는 지역 특성을 반영한 온 세계 글로벌 놀이터와 그간 팝업 놀이터를 통해 만날 수 있었던 박스놀이터, 밧줄놀이터, 비누방울 놀이터, 밸런스바이크 존, 메이커스 놀이터 등 팝업 놀이터의 종합선물세트 콘셉트로 기획됐다.
팝업 놀이터는 우리 아이들의 놀 권리를 찾아주기 위해 힘쓰는 시민 플레이스타터를 중심으로 학교, 동네관리소, 시민단체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함께 힘을 모아 만들어 왔다. 특히 이번 팝업 놀이터 갈무리 축제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경기 아동옹호센터와 공동주최해 아동 권리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메시지를 전했다는 점에서 더욱 특별하고 뜻깊다고 할 수 있다.
시흥시보건소 관계자는 “2019년 팝업 놀이터는 학교 공모형, 시민 주도형, 행사 연계형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할 계획이라며, “우리 아이들이 마음껏 놀 수 있는 특별한 놀이터를 만들어 줄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