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별내동, 화접초등학교 학부모회와 ‘별빛 메신저’ 정담회 개최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5일 별내행정복지센터(센터장 이유미)가 주민소통협의체인 ‘별빛 메신저’ 활동의 일환으로, 화접초등학교 학부모회와 교육환경 개선과 학부모 소통 활성화를 위한 정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정담회는 학교 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듣고, 지역 사회가 함께 아이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성장 환경을 만들어가...

중랑구, 모두가 함께 만드는 마을축제, 제4회‘망우만끽’개최
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오는 12일 오후 1시부터 중랑캠핑숲 잔디광장에서 주민과 학생 2,000여 명이 참여하는 ‘제4회 꽃망우리 마을축제 망우만끽’(부제: 사람과 마을을 잇다)을 연다.
마을 축제는 춤 문화운동가 최보결 교수의 공동체춤을 시작으로 ‘마을과 아이들’의 주민자조모임과 지역 내 학교, 청소년수련관, 장애인복지관, 병원,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등이 참여하여 부스를 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14개 팀이 참여하는 공연마당도 펼쳐진다.
세부 프로그램은 ▲다양한 체험활동 제공으로 참여자에게 배움과 의미를 제공하는 마을공작소(체험마당) ▲심리상담가와 고민을 상담하는 마을다반사(상담마당) ▲마을 주민이 신명나게 어울릴 수 있는 춤추는 마을(공연마당) ▲ 주민들간의 나눔 문화를 형성하고 시끌벅적한 마을의 옛 기능을 회복하는 마을장터(장터마당) ▲ 지역 내 공동체, 시민단체,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을 소개하고 장애, 다문화가족 등이 한데 어울리는 마을로 통하다(공동체마당) 등 다섯 마당으로 구성된다.
중랑구청과 동부교육지원청이 주최하고 망우만끽 준비위원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한국마사회 중랑지사가 후원한다.
지난해까지는 망우동 마을공동체인 ‘마을과 아이들’이 단독 주관하였으나 올해부터는 민-관-학이 모두 참여하는 망우만끽 준비위원회가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 망우만끽 준비위원회는 망우본동주민자치회와 관내 10여 개 학교 및 마을공동체 ‘마을과 아이들’로 구성되어 각 주체별로 서로를 이해하고 마을 발전을 위해 협력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이번 마을축제는 민-관-학이 힘을 한데 모아 준비한 행사로 망우동 주민들에게는 스스로 만들었다는 자부심을 갖게 하는 뜻깊은 행사”라며 “앞으로도 이러한 행사가 주민들 스스로 만들고 즐기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구에서도 다양한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