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향후 10년동안 1조3천억원 수입대체 효과 예상
국내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표준전동차가 성능시험을 마치고 오는 4월 개통 예정인 광주지하철 1호선에서 첫 선을 보인다.
건설교통부는 지난 95년부터 2001년까지 344억원을 투입, 도시철도 표준화연구개발사업의 하나로 이 전동차를 개발했으며 전동차량과 핵심장치에 대한 안전성 점검과 10㎞ 신뢰도 시험도 마쳤다고 11일 밝혔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알루미늄합금으로 제작, 기존 전동차에 비해 20% 가벼운 것이 특징이며 추진제어장치 및 종합제어장치 등 핵심부품은 100% 국산화했다.
이 전동차의 개발로 향후 10년동안 1조3천억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예상된다.
이 전동차는 선진국 수준의 안전기준에 맞게 제작돼 국내 업체가 해외시장에 진출하는데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건교부는 내다봤다.
건교부는 표준전동차 개발사업 이외에 탄력적인 차량운행과 유지보수비용 절감을 위해 통신기반열차제어(CBTC)시스템 개발과 도시철도 유지보수표준화 및 정보화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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