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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브랜드 가치 사상최대 623억으로 '글로벌 톱5'
  • 안남훈
  • 등록 2020-10-21 09:3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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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의 글로벌 브랜드 가치가 사상 최대인 623억 달러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글로벌 톱 5`에 진입했다.


20일(현지시간)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삼성전자가 5위에 올랐다.


삼성전자는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불확실한 경영환경에서도 지난해 611억달러보다 2% 상승하며 브랜드 가치 623억 달러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2년 9위로 처음 10위권에 진입한 이후, 2017년 6위, 2020년 5위까지 지속적으로 상승했다. 


`톱5`에 미국 기업 외 한국 기업이 진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삼성전자는 올해 IT 기업들의 강세 속에 사상 최초로 `톱5`에 진입함으로써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과 같은 글로벌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다.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 상승 주요 요인으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과 캠페인을 추진하고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전사적으로 확대하고 ▲`갤럭시Z 플립`, `더 테라스`, `비스포크` 등 혁신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한 점을 꼽았다. 또 ▲AI·5G·IoT 등 미래 기술 선도를 위해 계속 투자하고 있는 점이 이번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했다.


삼성전자는 신속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국가별로 필요한 물품, 성금 등을 기부하고 다양한 지원활동을 펼쳤다. 또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영국 런던 피카딜리 서커스, 이탈리아 밀라노 두오모 성당 등의 옥외 광고와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자"는 메시지로 글로벌 캠페인을 전개하며 고객들과 함께 공감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또, 올해는 TV 제품 포장재에 업사이클링 개념을 도입한 에코패키지를 선보였다. 아울러 휴대폰 포장재에 플라스틱을 없애고 재활용 소재를 이용해 휴대폰 케이스를 제작하는 등 지속가능경영을 경영 전반에 확대 적용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브랜드`라는 평가를 받았다.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센터장 이영희 부사장은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가 2000년 대비 12배로 크게 성장한 것은 삼성전자 브랜드에 대한 글로벌 고객의 성원 덕분"이라며, "향후에도 글로벌 고객들과 진심으로 공감, 소통하는 활동을 통해 글로벌 위상을 지속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터브랜드는 ▲기업의 재무 성과 ▲고객의 제품 구매 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브랜드 경쟁력 등을 종합 분석해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고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최근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 최고의 고용주`에서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7월 포브스가 선정한 `2020년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순위에서도 8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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