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에서 큰 인기를 끌자 중국이 반사 이익을 누리고 있다.
7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오징어 게임에 영감을 받은 상품들이 전 세계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확산되고 있으며 많은 상품이 중국에서 제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매체는 "한국의 온라인 쇼핑사이트 쿠팡에서 오징어 게임 관련 최고 인기 상품 일부는 중국 광둥성 광저우와 선전, 안후이성의 기업들이 판매하는 것"이라며 "상품 문의란은 핼러윈까지 배송이 가능하냐는 문의로 가득차 있다"고 전했다.
매체는 또 "중국 쇼핑사이트 알리바바닷컴이나 알리바바 산하 최대 쇼핑 앱 타오바오에서도 유사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유통 전문매체 전상재선(电商在线)에 따르면 오징어 게임 공개 직후 3일 동안 쇼핑몰 한 곳에서만 경비원용 검정색 철제 마스크가 2000여개 팔린 것으로도 알려졌다. 전상재선은 “지금까지 이 매장은 오징어 게임으로만 30만 위안(5570만원)을 벌어들였다”고 전했다.
중국은 넷플릭스를 서비스하지 않기 때문에 '오징어게임'을 볼 수 없다. 그러나 이미 불법 복제나 방화벽 우회(VPN) 등을 이용해 볼 사람은 다 본 상황이다. 넷플릭스는 중국에서 돈을 벌 수 없는데 중국은 오징어게임으로 특수를 누리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현상에 결국 넷플릭스는 공식 스토어를 통해 주인공 기훈(이정재 분)이 입었던 456번 티셔츠 등 10개 제품을 출시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