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현장에 직접 찾아가 교육실시
최근 농업노동력의 여성화.노령화에 따라 농사일에 대한 여성들의 역할이 커지면서 여성 농업인들에 대한 위상과 역할정립이 새롭게 제기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여성농업인들에 대한 교육이 매우 중요시 되고 있으나 그동안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도시위주의 소수만을 대상으로 추진되어 실제로 영농에 종사하는 많은 여성농업인들이 교육의 혜택을 받기란 어려웠다.
이에 서산시농업기술센터는 농촌여성들의 의식향상과 능력개발을 위한 마을별 순회교육 프로그램을 추진, 영농에 종사하는 여성인 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있다.
마을별 순회교육은 지난달 총 16회 660명을 대상으로 마을회관 등지에서 당면
영농교육을 비롯한 농촌생활 기술교육, 농작업 피로회복 체조 및 여성 농업인들의 의식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추진, 좋은 반응을 보인데 이어 지난 10일부터는 부석면 지산2리 등 11개소 440명을 대상으로 농업인 생활기술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에 참석한 최영자씨는 (부석 지산리) “영농에 지친 피로를 체조와 스트레칭 등을 따라 배우면서 말끔하게 해소된것 같고, 몰랐던 다양한 생활에 관련된 교육을 받을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며 자주 교육을 받기를 희망하였다.
한편, 농업기술센터는 앞으로 현장에 직접 찾아가 농촌생활에 필요한 생활기술을 제공하는 순회여성 교육을 더욱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