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순환도로 각화나들목에서 호남고속도로를 잇는 도로가 이달말에 개통된다. 각화나들목에서 호남고속도로간 연결도로는 총길이 2.37km, 폭 27m(6차로)로 교량 5곳, 터널 1곳, 교차로 1곳 등이 포함되어 있다. 총사업비 742억원이 투입된 이도로가 8월말에 개통되면 제2순환도로 전체노선이 착공 15년만에 사실상 완전 개통하게 된다. 제2순환도로 총 규모는 37.66㎞이며 도시고속도로로 건설되었고, 사업비는 시비 6,684억원과 민자 5,362억원 등 총 1조 2,046억원이 소요되었다. 이번 마지막 구간 완전개통으로 신가.신창.수완.첨단.하남산단 등의 교통난 해소 및 빛고을로, 무진로, 호남고속도로 등과 연계한 방사순환형 간선도로망 구축으로 개통후 20년간 2004년 현재 가치로 약 2,700억원의 비용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제2순환도로는 도시구조의 다핵화에 따른 도시간선도로 체계정비로 도시기능의 효율성 제고와 지역간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교통체증에 따른 사회?경제적 비용을 줄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실제로 광주시 도로개설율은 62.9%로 부산 79.7%, 인천 82.1%, 대전 69.3% 등 타 광역시에 비해 상당히 낮음에도 불구하고 도심평균주행속도는 6대 광역시중 가장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제2순환도로개설로 도심평균주행속도가 他광역시 평균 2000년 기준 시간당 24.6㎞에서 2005년 평균 24.3㎞로 감소된 것에 비해 광주시는 2000년 6대 광역시중 최저인 시간당 21.1㎞에서 2005년 6대 광역시중 최고인 33.3㎞로 57.8% 향상되었다. 도심혼잡비용도 타 광역시 평균 2000년 11,447억원에서 2004년 평균 14,922억원으로 30% 이상 증가하였으나, 시는 2000년 7,111억원에서 2004년 8,005억원으로 최저인 12.6% 증가에 그쳐 제2순환도로가 교통난 해소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한국도로공사의 문흥나들목이 포함된 호남고속도로 동광주나들목에서 담양 고서간 확장 공사는 오는 2009년말까지 완공할 예정이지만 문흥나들목은 내년 상반기에 완료하여 제2순환도로와 연결할 수 있도록 한국도로공사와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각화나들목에서 호남고속도로 연결도로 개설로 제2순환도로 이용자도 크게 늘어나고, 광주 외곽을 연결하는 제2순환도로를 통해 도심 어디서든 20분이내에 고속도로로 진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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