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성~임성간 철도 노선변경, 서해철도(목포~군산) 건설
전라남도는 서남권의 각종 개발계획 추진 등 활성화로 주변여건이 크게 변화되고 있는데도 철도노선 불합리로 효율성 저하가 우려되는 보성~임성간 철도 노선변경과 전국 U자형 철도망중 유일하게 미연결 구간인 목포~군산간 서해철도 건설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서남권 철도망 구축에 대한 개선을 새정부에 건의하였다. 서남권은 무안국제공항 개항, 서남해안관광레저도시, F1국제자동차경주대회, 조선산단 클러스터구축 등 각종 개발계획 추진 및 대불산단 활성화로 주변의 공간구조가 크게 변화되고 있어 지역여건에 맞는 철도망 조정과 새로운 국가교통망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른 것이다. 현재 추진중인 보성~임성간 경전선 철도는 호남선 중간 기착지인 임성역으로만 연결되도록 계획되어 있어, 전국 U자형 철도망과 맞지 않으므로 서남권 여건변화에 맞게『영암~대불산단~목포역』으로 연계되는 노선으로 변경되어야 한다. 철도노선 조정의 주요한 이유로는 첫째 전남 서남해안권은 장래 지역경제 활성화의 주도적인 산업지역으로 부상중인데 현재 철도노선은 산업지역 물류수송에 불합리한 노선으로 시설되어 장래 물류수송 차질이 예상된다. 둘째 대통령 공약사항인 영산강 대운하 건설시 영산강 횡단신산업철도와 현재 시공중인 보성~임성간 철도가 컨테이너선 항행에 필요한 항행 시설기준에 미달되어 철거가 불가피하여 대운하 추진시 노선변경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목포~군산간 서해철도는 전국 U자형(남북축) 철도망구축 장기계획에 포함되어 세계화?지역 블록화가 가속화 되는 흐름에 맞추어 한반도와 아시아?대륙간 철도 상호연결을 위한 기반구축으로 국가균형개발에 꼭 필요한 시설이며, 보성~임성간 경전선 철도는 서남해안 주변 발전계획 등 장래를 위해서 영암~대불~목포역을 거쳐 향후 유라시아 철도와 연결될 서해철도와 연계되는 노선으로 서남권의 환상형 철도망을 구축함으로서 신정부에서 추진하는 비효율성 제거로 미래지향적인 실용주의 노선에도 부합된다. 김동화 전남도 건설재난관리국장은 “영산강 대운하 추진시 기존교량 재가설 비용 등을 변경노선에 투입하면 재원부담도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여, 대통령 인수위에도 건의한바 있는 노선변경과 국가균형발전 차원의 국가철도망 계획에 서해철도를 반영 추진해 줄 것을 새정부에 건의하였다며,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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