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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외곽순환도 착공 20년만에 완전개통
  • 문권철
  • 등록 2007-12-22 09: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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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산~퇴계원 통행료 900원 인하된 4300원
지난 1988년 퇴계원~판교 구간 착공으로 시작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사업이 마지막 일산-퇴계원 구간 완공으로 20년 만에 전구간(127.5km)이 완전 개통된다. 서울외곽순환도로는 성남-안양-부천-인천-고양-의정부 등 주요도시를 연결하는 순환기능을 제공하게 되며, 수도권 교통난 해소와 물류비 절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개통되는 일산~퇴계원 구간(36.3km)은 지난 2001년 공사에 착수해 2조2792억원(민자 1조7789억원, 국고 7944억원)을 투자, 6년 5개월여만에 민자유치도로로 개통된다. 일산~퇴계원 구간에는 총 5개 진출입로(고양·통일로·송추·의정부·별내IC)와 6개 영업소(양주, 불암산 요금소 등 본선 2곳과 지선 4곳)가 설치됐다. 일산~퇴계원 개통으로 그동안 주통행로였던 국도 39호선 및 43호선보다 운행거리는 10.9km, 주행시간은 약 50분 단축되며, 연간 7662억원의 물류비 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그간 논란이 됐던 일산~퇴계원 민자구간의 통행료는 정부와 민간사업자가 체결한 실시협약에 따라 5200원을 받아야 하지만, 이달부터 2009년 12월까지는 4300원으로 900원 인하(17.3%)하고 2010년이후 통행료는 ’다시 결정하기로 했다. 이번 요금인하는 정부와 민간사업자((주)서울고속도로)가 부분개통 기간(2006년 6월~2007년 12월)의 통행료 초과수입 약 255억원(민간 42억원, 정부 213억원)과 2009년 자금재조달을 통해 발생할 수익 등을 활용하기로 협상한 데 따른 것이다. 일산-퇴계원 구간의 사패산터널은 불교계와 환경단체 등과의 사회적 갈등으로 인해 2년간 공사가 지연됐으나, 불교계와의 대화와 친환경공법·신공법 도입 등을 통해 사업을 재착수해 공기를 6개월 단축해 완공됐다. 사패산터널(편도 4차로)은 세계에서 가장 긴 광폭터널로서 일본 등 외국전문가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찾고 있다. 서울외곽순환도로가 완전 개통되면 북부 구간 이용 차량은 현재 7만대 수준에서 21만대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완전 개통으로 그동안 교통정체로 야기되던 연료 소모비용 590억원, 차량 운행비 1790억원 등 연간 2500억원가량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전망된다. 경기 북동부인 의정부~퇴계원 소통 시간도 현재 40~50분대에서 10분대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건설교통부는 28일 오후 2시 이용섭 건설교통부장관과 지역 국회의원 및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식행사를 갖고, 이날 오후 9시부터 일반인이 이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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