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천연염색.규방공예 관심 있는 시민 20명을 대상으로 4월 2일부터 10월 1일까지 매주 금요일, 총 22회에 걸쳐 『천연염색?규방공예 교육』을 실시한다.
천염염색.규방공예 전문가를 초빙해 천연염색에 대한 이론과 자초, 대황, 소방목, 홍화 등 자연에서 얻은 재료를 활용해 물들이는 실습 교육과 직접 물들인 천을 이용해 개성과 정성을 가득 담은 모시조각보, 가방, 액자 등 새로운 방식으로 규방공예 작품들을 만들어 가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번교육은 선조들의 얼과 멋을 현대에 맞게 재조명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상품으로 개발하고자 마련된 과정으로 색다르고 체계적인 천연염색 및 규방공예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천연염색은 자연에 존재하는 식물, 동물, 광물에서 얻은 자연의 색상을 다양한 기법을 통해 옷감 또는 의복, 나무, 가죽 등에 표현하는 것으로 색감이 아름답고 깊이가 있으며 주위의 어느 색과도 잘 어울린다.
또, 항균성과 소취성, 항알레르기성이 있어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은 요즘 주목을 받고 있다.
『천연염색.규방공예』교육신청은 3월 31일(수)까지 전화접수로 선착순 마감하며 자세한 내용은 파주시농업기술센터 생활개선팀(☎940-4821)으로 문의하면 된다.
시는 전통식문화 계승과 지역 농특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전통떡, 전통한과, 와인스쿨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할 계획이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