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연천교육청은 2010년도부터 전면 시행되는 교원능력개발평가 및 교육전문직평가를 위한 평가 계획을 수립하고 평가관리위원회를 개최하였다.
연천교육청은 지난 5일 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올해 전면 시행되는 교사, 교감, 교장을 대상으로 한 교원능력개발평가 및 장학관 장학사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전문직평가 관리위원회를 개최하였다.
관리위원회는 위원은 교육공무원인사위원회에서 추천한 학부모 및 의사 등 외부인사를 포함하여 7명으로 구성하였다. 이날 회의에서 관리위원회는 연천관내 초·중학교의 교사, 교감, 교장 및 교육청 소속 교육전문직인 장학사, 장학관의 평가 시행 계획을 심의하였다.
시행계획에 따르면 관내 초중학교 교사는 연1회 이상 학습지도, 생활지도, 책무및업무 등 3개 영역에 대하여 동료교사간 상호평가와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 평가를 받게 된다.
학교 관리자인 교감과 교장에 대한 평가는 지역교육청이 주관하는데, 학교경영 영역에 대하여 교원과 학부모로부터 만족도 조사 방식으로 진행하게 된다.
평가는 평가관리위원회에서 맡아 진행하는데 온라인과 오프라인 등 학교와 교육청 실정에 맞는 방법을 택하여 실시하게 된다. 평가 결과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고 본인에게만 통보 된다.
통보 받은 교사, 교감, 교장은 개인은 평가 결과를 토대로 능력개발계획서를 작성하고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수업과 생활지도 영역 중 미흡한 부분에 대해 연수를 통해 전문성 신장을 보완하게 된다.
도교육청은 향후 평가 결과에 따른 연수 지원뿐 아니라 우수교원에 대한 개인별 연구년제 도입 등 다양한 인센티브제를 도입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경기도가 처음으로 도입하는 교육전문직인 장학사, 장학관 평가를 위한 구체적인 시행 계획과 일정을 마련하였다.
교육전문직 평가는 전문직인 장학사와 장학사관의 전문성 신장 및 장학활동의 질 제고를 통해 교육서비스의 질적 제고 향상을 목적으로 연 1회 평가를 시행한다.
평가는 전문직 상호간의 동료 평가와 관내 초·중학교의 교장, 교감, 교사의 만족도 조사 방식으로 진행된다. 결과에 대해서는 개인에게 개별적으로 통보되며, 인사 등에 반영된다.
앞으로 연천교육청은 2009년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운영 경험이 있는 관내 교감과 업무담당자로 컨설팅단을 구성하여초·중학교에서 평가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찾아가는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펼칠 예정이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