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고, 국제고, 과학고, 자율형 사립고 내신과 면접으로 선발
충청남도태안교육청은 9일 2011학년도부터 바뀌는 외국어고 국제고 과학고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의 자기주도 학습전형에 대한 이해를 당부했다.
기존의 내신 성적과 수상실적, 영어듣기평가, 지필고사가 변형된 심층 구술면접을 실시하는 방식에서 내신 성적과 면접 중심으로 바뀌는 자기주도 학습전형은 학생들의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과 잠재력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자기주도 학습전형의 1단계에서는 내신 성적과 출결점수를 반영하여 면접대상자를 선정하고, 2단계에서는 학교별로 구성된 입학전형위원회를 통해 학교 입학사정관과 전공 관련 입학사정관, 도교육청 위촉 입학사정관 등이 학교생활기록부, 학습계획서, 학교장 및 교사 추천서를 심사하여 최종 선발하게 된다.
학습계획서는 지원동기 학습과정 진로계획 봉사와 체험활동 독서활동으로 구성되어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과정을 병행해야 한다.
신입생 중 20%는 사회적 배려대상자로 선발하여 개인의 배경적 요인과 상관없이 학생의 역량과 의지에 따라 희망하는 고등학교에 입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주입식 교육과 의존적인 학습을 탈피하여 학생 스스로 문제를 찾아 탐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자기주도 학습전형의 핵심이라며 만들어진 스펙을 갖춘 학생이 아니라 학교공부를 충실히 수행한 학생을 선발하는 점을 감안하여 진로지도가 실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