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은 실내에서도 줄넘기와 아령운동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운동기구가 나왔다. 벤처기업 ‘씨에치엘텍’이 개발한 ‘텐춘에스’(Tentune S)는 고무공 위에 설치된 보드에 올라서서 양쪽에 달린 밴드를 양손으로 잡고 점핑동작을 반복하는 것만으로 유산소운동, 근력운동, 균형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제품으로 줄넘기, 트램펄린, 밴드, 아령 등의 운동기능을 합쳐 놓은 신개념의 특허제품이다.
공 위에 올라서서 균형을 잡는 동안 신체 밸런스 감각이 키워지고, 공 위에서 점핑을 하면 줄넘기처럼 유산소 운동이 되며, 점프운동 중에 밴드를 당기면 아령운동을 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기 때문에 팔 근육까지 키울 수 있으며 자연히 균형운동이 된다. 점핑 운동 외에 여러 가지 밴드(Band) 운동을 통해 근력 운동을 더욱 강화할 수도 있다.
‘텐춘에스’는 운동충격방지시스템(IPS)기술로 구성되어 운동 충격 없이 점핑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발목이나 허리, 무릎 관절이 약해 평소에 달리기나 줄넘기를 할 수 없었던 사람들도 무리 없이 운동을 즐길 수 있다. 그 이유는 공 양쪽에 달린 밴드의 탄성과 공의 쿠션, 공 중앙의 빈 공간에 ‘에어포켓’이 형성되어 3단계로 충격을 걷어내 최대 80%까지 운동 충격을 흡수하기 때문이다.
또한 바닥의 접촉되는 공의 성질과 쿠션의 성질 및 마찰면적 최소화 설계를 통해 운동으로 인한 소음과 진동이 최소화되어 아파트에서 운동해도 아래층에 소음과 진동이 전달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미국의 스포츠 의학자 ‘Albert. E Carter’의 “반동효과(Rebounding effect)”에 관한 연구를 보면 그의 저서 ‘Rebound Exercise’를 통해 점핑운동은 림프관 자극에 가장 효율적인 운동으로 림프액 순환을 활성화 시켜서 체세포 활성화 및 면역기능을 향상시키며 대사증후군 같은 질병을 예방하고 개선시킨다고 한다.
도약 반동운동은 심근에 탄력성과 수축력을 보태주고, 혈관을 구성하는 근육층을 모두 확장시켜 심혈관 기능을 강화하며, 지방을 연소시켜 체지방을 줄이고 팔이나 다리, 허벅지, 엉덩이, 복부를 단련시켜 균형감각과 순발력을 향상시킨다.
이 외에도 불면증 해소, 수면의 질 향상은 물론, 기억력과 창조적 사고영역을 확대시키며, 임파액 배출을 자극해 인체에 쌓인 노폐물 배출을 돕는 운동으로 임파액 이동을 촉진시킨다. 트램펄린 운동과 줄넘기(Jumping rope)는 모두 도약 반동으로서 동일한 효과를 나타내지만, 줄넘기나 일반적인 런닝은 지표면에 부딪혀 발생하는 운동충격(Jarring Effect)이 관절 과 뇌에까지 미칠 수 있다.
점핑운동은 청소년들의 골밀도를 증가시키고 성장판을 부드럽게 자극해 키 성장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며, 뼈의 형성을 촉진시키고 혈관이 유연해져 두뇌로 보내지는 혈액과 산소공급이 25%정도 증가해 창의력과 사고력, 기억력을 좋아지게 만든다.
‘텐춘에스’는 강력한 유산소 운동과 균형운동, 근력운동을 동시에 함으로써 하루 30분정도의 운동만으로도 체중 및 복부지방 감소 피부탄력, 근력향상, 신체 불균형 교정 등의 효과가 뛰어나 ‘부작용 없는 다이어트’ 및 체중관리를 위한 운동으로 매우 효과적이다.
좁은 공간에서도 간단하게 점핑운동을 할 수 있어 효율적인 운동기구이며, 관절에 운동 충격을 주지 않아 줄넘기나 조깅에 비해 장점이 크다.

씨에치엘텍의 ‘텐춘에스’는 초, 중, 고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와 체력이 약하거나 다이어트 욕구를 가지고 있는 20~30대 여성, 비만형의 30~40대 남성이 고른 구매성향을 보이고 있으며, 노장년층의 관심과 마음 놓고 운동하기 어려울 수밖에 없는 유학생이나 해외근무자들의 관심도 또한 매우 높아지고 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