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외국인 유학생의 80%에 달하는 중국인 유학생에 대한 유치 전략과 관리 방안 및 지원 대책이 제안됐다.
경기도(도지사 김문수)는 지자체 중에서 전국 최초로 우수 중국인 유학생 유치와 관리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23일(목) 경기개발연구원에서 도 평생교육국장 외교안보연구원 중국연구센터 소장 주한중국대사관의 교육참사관과 도내 대학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책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발표회에서는 경기도 중국인 유학생 정책의 비전으로 중국인 한국유학의 아이콘 경기도 를 제시했다.
이는 우수한 중국인 유학생을 유치해 유학생이 자신들의 고국처럼 편안하게 지낼 수 있도록 교내외에서의 생활 편의를 제공하며 졸업 이후 취업과정 및 귀국 이후에도 지속적인 연계를 통해 도의 브랜드 가치 제고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정부에 대해서는 외국인 유학생 정책 컨트롤타워 구축 한중교육실무협의회 가칭 설치 및 운영 외국인 유학생 입학 기준 강화 등이 제안됐다.
또 개별 대학에 대해서도 단계별 한국어 코스 개설 한국어 문화 관련 과목 증설 등 우수 유학생 선발 및 엄격한 학사관리 방안 마련 유학생을 위한 일원화된 통합정보 시스템 구축 유학생 복지 지원 강화 대학 운영자의 유학생 유치 의지 강화 등이 제안됐다.
도 차원에서도 유학생 유치 관리 및 지원 측면에서 다양한 정책이 발표됐다. 유학생 유치 측면에서는 도내 대학과 연계한 중국 현지 산둥성 유학 설명회 개최 가칭 경기도 국제교류처장협의회 구성 중국내 경기비즈니스센터(GBC) 추가 설치 및 기능 조정 등과 같은 정책방안이 제시됐다.
유학생 관리 측면에서는 관 학 민 공동 유학생 교류 행사 개최 유학생 대상 홈스테이 등록제 실시 경기도 차원의 도내 대학 인증 및 평가제 도입 도립 국제학생기숙사 제공 관 학 연계 외국인 유학생 생활정착 지원 프로그램 도입 외국인 유학생의 날 행사 개최 등 등과 같은 정책방안이 제시됐다.
유학생에 대한 지원 측면에서는 도내 유학생 실태 파악을 통한 인적자산 연계 활용 도내 유학생 종합센터 가칭 운영 경기도 외국인 인재스쿨 가칭 운영 관 산 학 연계 유학생 취업지원시스템 구축 유학생 법률지원제도 유학생 교류와 교육 산업관광 연계 등의 정책방안이 제시됐다.
도 관계자는 이번 발표에서 지자체인 경기도가 할 수 있는 다양한 중국인 유학생 정책방안들이 제시되어 앞으로 도내 대학의 글로벌화와 경기도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04년 교육과학기술부의 스터디 프로젝트 코리아(Study Korea Project) 실시 이후 중국인 유학생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경기도 전체 외국인 유학생 약 6,705명의 약 82% 가량이 중국유학생이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