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혈압 당뇨병 등록관리 노하우 경기도에서 배워요
  • rhkrdudtn
  • 등록 2012-02-26 15:57:00

기사수정
  • 27일부터 서울시 등 10개 시 도 신규 참여 담당자 교육실시
경기도가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 동안 서울시 등 전국 10개 시 도 고혈압 당뇨병 관리사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실무에 필요한 전문 교육과 현장 방문 교육을 실시한다.
 
이는 2009년 광명과 2010년 안산과 남양주 하남 등 경기도에서만 실시하던 고혈압 당뇨병 등록 관리 시범사업의 효과가 좋아 올해부터 전국 19개 지역으로 확대 시행된데 따른 것이다.
 
고혈압 당뇨병 등록관리 사업은 질병관리본부 주관으로 두 가지 질환을 갖고 있는 주민들을 지역 의료계와 약계가 함께 돌보는 사업이다. 해당 질환을 갖고 있는 주민이 가까운 병원이나 의원을 찾아 관리등록 동의서를 제출하면 65세 이상인 경우에는 치료비와 약제비가 지원되며 30에서 64세까지는 약 먹는 법 음식 조절 법 운동법 등을 알려주고 잘 실천하는지를 관리해주는 제도다.
 
지난 해 경기도는 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으며 OECD 보건의료평가에서도 우리나라의 우수 보건정책으로 평가돼 올해 전국으로 확대됐다.
 
경기도는 이번 교육의 목적이 도에서 추진해 온 사업 성과와 병의원 약국 보건소 민관 연계시스템 구축 운영 등 사업추진에 필요한 노하우를 신규 참여지역 담당자에게 전달 사업을 빠른 시간에 정착시키는데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 사망 원인의 25%를 차지하는 심뇌혈관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는 고혈압 당뇨병은 발생은 많고 치료가 잘 안되는 대표적인 만성질환이다. 우리나라 성인의 34%(3천만명중 1,176만명)가 고혈압 당뇨병 을 갖고 있지만 이중 482만명 만이 치료를 받고 있다. 잘못 관리할 경우 뇌졸중 심근경색 등 중증합병증으로 악화되는 심각한 질환이다.
 
경기도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고혈압 당뇨병 등록관리시범사업 을 추진 4개 지역에서 85,000명을 관리하고 있으며 65세 이상에게는 월 4,500원의 치료비를 지원하고 있다. 추정환자의 76.2%가 등록 질병관리를 받을 만큼 주민들의 참여와 만족도가 높다.
 
남양주시 화도읍에 사는 박 (여 46세)는 4년전 당뇨병 진단을 받고 약물치료를 하였으나 공복혈당이 210mg/dl로 조절이 돼지 않아 우울한 나날을 보내고 있던중 고혈압 당뇨병 등록관리센터에서 간호사 영양사 운동처방사의 맞춤형 상담과 실천을 통하여  나 같은 의지박약도 뭔가 할 수 있겠구나 라는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 현재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정상혈당을 유지하는 놀라운 경험을 통하여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여 건강을 지키기를 바란다는 건강전도사가 되었다.
 
경기도는 이밖에도 내 혈압 혈당 바로알기 운동 고혈압 당뇨병 광역교육센터 등을 설치하는 등 당뇨병과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경기도의 대표적인 보건정책 사업으로 육성하겠다는 방침이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신천지의 두 얼굴 울산 청년 크루 페스티벌의 진실 [뉴스21일간=김태인 ]자료사진 "청년"의 이름 뒤에 숨은 검은 그림자, 울산 청년 크루 페스티벌의 진실2025년 9월, 울산에서 열리는 '제3회 청년 크루 페스티벌'을 둘러싼 의혹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겉보기에는 청년 문화를 위한 축제로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특정 사이비 종교 단체의 교묘한 포교 전략과 정치권과의 불편한 유착 가능...
  2. 울산 동구, 전국원전동맹 행정협의회 방사능 방재 대책 해외 시찰 참석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동구는 9월 25일부터 28일까지 일본 후쿠오카를 찾아, 원전 인근 지역 지자체로 구성된 ‘전국원전동맹 행정협의회(이하 전국원전동맹)’에서 마련한 방사능 방재 대책 해외 시찰에 참석했다.    전국원전동맹은 울산 동구와 중구, 남구, 북구를 비롯해 부산 해운대구, 금정구, 대전 유성구, 경남 양산시, 전북...
  3. HD현대건설기계 추석명절 맞이 후원물품 전달 [뉴스21일간=임정훈 ]HD현대건설기계(대표이사 최철곤)은  26일 추석 명절을 맞이하여 울산광역시동구장애인복지관(관장 이태동, 이하 동구장애인복지관)에 170만원 상당의 명절선물 세트를 전달했다.    명절선물세트(참기름과 볶음깨 세트)는 장애인 100세대에 추석명절의 정과 함께 전달된다.    HD현대건설기계 자재운영...
  4. 중구의회 ‘병영성 연구회’, 북문지 복원자료 수집 위한 선진지 견학 (뉴스21/노유림기자)=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가 병영성 북문지의 복원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선진지 견학에 나섰다.    중구의회 의원연구단체인 ‘병영성 연구회’(대표의원 안영호)는 25일 충청남도 홍성과 공주를 찾아 홍주성과 공산성의 성곽 복원 정비 선진사례를 살펴보고 병영성 접목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이...
  5. 화정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추석 맞아 온누리상품권 전달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동구 화정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하연재)는 추석 명절을 맞아 61세대의 복지대상 가정에 총 305만 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을 전달했다. 이번 지원은 명절을 맞아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이 따뜻한 명절을 보내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으며, 전달된 상품권은 지역 전통시장에서 사용 가능해 지역경제 활성..
  6. 울주군, 가을맞이 관광이벤트 운영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산 울주군이 다음달부터 오는 11월까지 관광객들이 깊어가는 가을의 아름다운 정취를 만끽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가을맞이 관광 이벤트’를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먼저 모바일 스탬프투어 ‘울주단풍명소’ 코스를 운영한다. 간월재, 구량리 은행나무, 자드락 숲 등 8개소 중 6개소에서 스탬프 획득 후 선물을 ...
  7. 울주군, ‘울주카페투어’ 지도 제작·카페투어 챌린지 운영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산 울주군이 지역 관광 명소와 카페를 연계한 ‘울주카페투어’ 지도를 제작하고, 다음달 1일부터 오는 11월 30일까지 ‘울주카페투어 챌린지 이벤트’를 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울주카페투어 지도에는 공고를 거쳐 모집·선정한 카페 70곳이 수록돼 관광객이 울주 전역의 다양한 카페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