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통 ․ 교육’ 집중 해부 - 뷰티풀시흥‘특별판’ 올 한해 진행된 100년 사업은? -‘백년가게’동시 발간
시흥시(시장 김윤식)가 시정소식지 뷰티풀시흥 ‘제126호’와 함께 시흥의 교통과 교육을 집중적으로 다룬 뷰티풀시흥 ‘특별판’을 발간했다. 올해 진행된 시흥100년 사업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100년 소식지 ‘백년가게(제3호)’도 내놓았다.
‘응답하라 2013!’ 올해의 가장 ‘핫’한 이슈는?
이번 뷰티풀시흥 126호는 <뷰티풀시흥>과 <시흥방송>, <시흥시 홈페이지>의 기쁜 수상 소식을 전하며 시작했다. ‘창’에서는 어느 해 보다 활발하게 시민들과 소통했던 2013년 한 해를 정리하고, 더욱 아름다운 시흥을 만들기 위한 <뷰티풀시흥>의 다짐과 기대를 전했다. 특히 ‘이달의 테마’에서는 한 해를 마무리하며 올해의 의미 있는 일들을 짚어보는 ‘응답하라 2013!’의 결과를 소개했다.
‘뚜루두루 시흥’에서는 구지정마을과 영응대군의 묘, 시흥 9경 중 하나인 군자봉 선풍(仙風)을 만날 수 있는 군자봉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으며, 매년 음력 10월 3일에 열리는 군자봉성황제에 대한 소식들을 다루고 있다. 또 ‘곳’에서는 옥구공원 낙조대, 월곶포구, 갯골전망대 등 아름다운 해넘이를 볼 수 있는 시흥의 명소들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시흥의 역사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소금’의 이야기를 담은 ‘시흥史랑’도 흥미롭다. ‘시흥 소금’의 역사적 가치와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를 근대 시흥의 모습과 함께 풀어내고 있어, 시흥과 함께한 ‘시흥소금’의 다양한 모습들을 만나볼 수 있다.
시흥시민의 최우선 관심사인 교통과 교육 집중 해부
이번 특별판은 시흥시민의 최우선 관심사인 교통과 교육에 대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특별판은 시흥의 ‘교통’이 우리 시흥이 안고 있는 가장 큰 숙제라고 밝히면서 최근 8년간의 교통환경 개선 증가율을 제시하는 등 시흥 교통의 현주소를 짚었다. 또한 소사-원시선 현황, 신천역의 오해와 진실, 월곶-판교선, 버스 증축, 주차장 확충, 지난해부터 실시하고 있는 공영주차장 감면제도 등을 상세히 다루고 시민들의 다양한 교통 개선 목소리도 담았다.
민선 5기의 역점 사업으로 꼽히는 ‘교육’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도 실렸다.
하중초등학교, 장곡중학교, 함현고등학교 등 시흥 혁신학교의 모습과 2010년 72억원에서 현재 3배가 넘는 교육예산 투자로 관내고교 지원율이 급상승하고 도서관이 9개에서 22개로 증가 등 실질적으로 성장한 모습도 드러냈다.
배곧신도시와 서울대를 주제로 한 섹션에서는 ‘왜 대학유치가 필요한가?’를 제목으로 교육이 미래 자산 가치를 높이는 주요한 일임을 밝혔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시흥시, 서울대, 민간사업자(한라건설)간의 본협상 내용과 향후 추진일정도 소개됐다.
시흥100년 이야기 ‘백년가게’ 제 3호 발간
백년가게는 찾아가게, 응원하고가게, 읽고가게, 만들어가게, 배워가게, 돌아보게 총 6개의 코너로 제작됐다.
특히 돌아보게 코너에서는 올 한해동안 진행되었던 시흥100년 기념 사업을 지도에 표기하여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했으며, QR코드를 연동시켜 시흥방송국에서 그동안의 영상을 볼 수 있도록 했다. 응원하고가게 코너에서는 시흥골든벨에 참여한 학생들의 생생한 이야기도 담았다.
한편 ‘뷰티풀시흥’과 ‘백년가게’의 구독을 원하면 각각 공보정책담당관실(031-310-6728)과 시흥100년팀(031-310-3019)으로 연락하면 된다. 동 주민센터, 도서관 등에도 비치되어 있다. 시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e-book(http://ebook.siheung.go.kr)으로도 볼 수 있으며, QR코드를 통한 모바일앱 서비스도 제공한다. 백년가게는 ‘시흥100년의 약속 홈페이지(http://sh100th.siheung.go.kr)’에서도 만나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