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흥방송, 우수 방송대상 - 방송부문 유일한 정부기관 , 시정소식지‘뷰티풀시흥’, 공공부문 편집대상
시흥시 <시정소식지 뷰티풀시흥>과 <시흥방송>이 ‘2013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에서 각각 인쇄사보 공공부문 편집대상(한국사보협회장상)과 방송부문 우수 방송대상을 수상했다.
앞서 지난 8월에는 시흥시가 새롭게 개편(2013년 5월)한 홈페이지 ‘시흥시 길라잡이(www.siheung.go.kr)’가 제10회 국제비즈니스대상(International Business Awards. 이하 IBA) ‘올해의 기업 – 비영리 정부 조직 부문’에서 동상을 수상하는 등 시민 소통을 위한 시의 노력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로 23회를 맞은 ‘2013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은 정부기관 및 공‧사기업과 기관, 단체커뮤니케이션 제작물을 대상으로 평가하는 국내 유일의 행사로, 기업 문화 발전과 작품의 질적 향상을 목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공공부문 편집대상(한국사보협회장상)을 수상한 ‘뷰티풀시흥’은 △자치단체 최초로 ‘저널형’ 판형을 도입하여 휴대성과 기사밀집도 증대 △정기판 외에도 시기별 홍보사항 발생 시 특별판(시흥100년, 갯골축제, 교통 ․ 교육 등) 발간 △‘월간 문화캘린더’를 제공 등으로 시민들의 문화 갈증을 해소 △ ‘독자엽서’ 등을 통한 독자의견 수렴으로 소통 창구역할 등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신문형태로 발행되던 ‘뷰티풀시흥’은 2011년 가독성이 높고 보관이 쉬운 책자형태로 변형됐으며, 정기판 외에도 특별판을 발간해 시정 소식을 더 밀도 있게 다루는 등 시와 시민이 서로 시원하게 소통하는 공식채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변화를 거쳐왔다. ‘뷰티풀시흥’은 시흥시 e-book자료홍보관(http://ebook.siheung.go.kr/home/)에서도 열람할 수 있다.
방송부문 수상작 중에서 유일한 정부기관으로 선정된 ‘시흥방송(www.siheung.go.kr/shtv)’ 역시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뉴스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지난 6월부터는 시흥방송이 송출해 오던 비정기적, 단발성 뉴스에서 주 1회 정규뉴스 편성 체계로 전환하고 심층취재와 뉴스리포트, 단신, 행사알림 등을 종합 구성하는 등 방송 전반에 대한 개편을 시행했다. 뉴스 외에도 다양한 인터뷰와 현장 스케치 프로그램을 통해 풍부한 볼거리와 즐거움을 제공하고 시민과 시정부 간 소통을 확대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출품작은 시흥방송은 핵심 정책과 현안을 심층보도하는 종합뉴스 프로그램인 ‘시흥 위클리뉴스’, 시흥의 아름다움을 포착하는 ‘영상에세이 시흥풍경’, 화제의 현장과 축제 등을 찾아가는 ‘현장공감’이 담긴 30분 분량의 영상이다.
이와 관련 우정욱 공보정책담당관은 “그동안 시 정부의 입장에서 일방적으로 시정이 홍보되는 것이 안타까웠다”면서 “시정방향과 주요 시책을 시민의 눈높이에서 전달하고 소통하기 위해 시의 매체를 재정비하는 등 많은 노력을 해왔다. 시와 시민이 서로 시원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더 많이 고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상식은 지난 4일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20층)에서 개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