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가 지방정부 최초로 전자 및 구술민원처리가 가능한 스마트 민원 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기존의 민원신청·처리 시스템으로 인한 과다한 종이문서 생산, 보관·관리를 위한 서고 및 행정력 낭비, 민원서류 검색 시 과다 시간 소요에 따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다.
스마트 민원시스템의 지속적인 기능개선으로 신분증 리더기를 도입, 새올 주민전산 연계, 대화형 민원처리 등이 가능해졌다. 이를 통해 연간 약 31,491천원 예산절감을 비롯해 사회적 탄소배출 감소 효과 및 창구별 대기시간·처리시간 단축으로 민원인에게 품질 높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는 현재 신현동과 정왕3동에서 시범운영중이며, 동 주민센터 직원 및 주민들의 반응이 좋아, 스마트 민원시스템을 내년까지 전 동주민센터로 확대·보급할 계획이다.
한편, 스마트민원시스템은 2014년 정부 3.0 우수사례집에 실리면서 타시군의 문의 및 벤치마킹 방문이 증가했고, 그 중 창원시와 청주시는 내년에 시스템 도입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