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군, 민관 합동 겨울철 폭설 대응훈련 실시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산 울주군이 16일 상북면 덕현리 산240-19 일대(구 국지도69호선)에서 울주경찰서, 울주군 자율방재단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관 합동 폭설 대응훈련을 실시했다.이번 훈련은 예기치 못한 폭설 발생 상황을 가정해 민관 합동으로 교통 통제, 우회로 안내 및 가상 문자 발송(CBS), 신속 제설 등 재난 대응방법을 숙...
청양군이 어르신들의 품위유지와 건강관리 제고 등 복지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시행 중인 목욕 및 이·미용권 지원 사업이 2년차를 맞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목욕 및 이·미용권은 70세 이상 노인들이 관내 목욕탕, 이발소, 미용실 등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이다.
군은 비교적 경제적 빈곤 및 건강 취약계층인 노인들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해 주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2013년 조례를 제정해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어르신들의 이용은 물론 목욕 및 이․미용업소의 비용 청구에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에 따르면 처음 시행한 지난해는 3억 4000여만원의 예산을 들여 1인 당 5000원 짜리 쿠폰 총 12매를 배부했다. 올해는 5억 4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어르신 7000여명을 대상으로 분기당 4매씩 연간 총 16매를 배부할 계획이다.
청양읍 거주 김모(78) 노인은 “큰 액수는 아니지만 필요할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우리 노인들이 요구하는 맞춤형 복지로 발전해 나가는 것 같다”고 호응을 보였다.
이석화 군수는 “어르신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리고 노인이 존경받는 사회분위기 조성에 노력하겠다”며, “실질적인 복지혜택 제공하기 위해 주민들이 실제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세심하게 배려하는 시책을 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