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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 교통사망의 1.5배
  • 민동운
  • 등록 2007-02-20 09:4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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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년 1만2천명 급증세...방지 캠페인등 다각적 대책
자살로 죽는 사람이 교통사고로 숨지는 사람의 1.5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국에 태어난 아이의 경우 일생을 살아가면서 자살로 사망할 확률이 고혈압으로 죽을 확률보다 높고 간암으로 죽을 확률보다는 약간 낮은 것으로 나왔다.19일 기획예산처와 보건복지부, 교육인적자원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자살로 인한 사망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판단, 범정부적인 종합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정부는 농약 농도를 낮추고 건물옥상·다리 난간에 펜스를 설치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하는 등 다양한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자살 5년새 2배 늘어통계청에 따르면 자살로 죽은 사람은 2005년에 1만2047명으로 2000년의 6460명에 비해 2배로 불어났다. 자살자는 2001년 6933명, 2002년 8631명, 2003년 1만932명, 2004년 1만1523명 등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반면, 육상 교통사고에 따른 사망자는 2005년에 7776명으로 2000년의 1만1844명에 비해 34.3%가 줄었다. 육상 교통사고 사망자는 2001년 9798명, 2002년 8931명, 2003년 9049명, 2004년 8127명 등이었다.자살로 사망할 확률은 전체 사망률의 2.63%로 이는 간암으로 죽을 확률 2.85%보다는 조금 낮고 고혈압으로 사망할 확률 2.44%보다는 다소 높은 수준이다.◆ 40대 자살충동 높아자살충동은 40대에 상대적으로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별 자살충동을 경험한 확률은 40∼49세가 12.7%로 가장 많았고 50∼59세 11.6%, 30∼39세 10.5%, 15∼19세 10.1%, 60세 이상 8.3%, 20∼29세 8.1% 등이었다. 소득별 자살충동률은 월 100만원 미만이 15.8%로 가장 높았고 100만∼200만원 미만 12.6%, 200만∼300만원 미만 8.6%, 300만∼400만원 미만 6.9%, 400만∼600만원 미만 5.3%, 600만원 미만 5.7% 등이었다.◆ 캠페인·농약농도 조절등 대책정부는 ▲시민단체·종교계 등이 대거 참여하는 ‘생명존중 인식개선 캠페인’을 다음달부터 대대적으로 벌이는 한편 ▲농약농도 하향조정, 건물·다리 등에 자살방지 펜스 설치 등 제도개선에 나설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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