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군, 민관 합동 겨울철 폭설 대응훈련 실시
(뉴스21일간/최원영기자)=울산 울주군이 16일 상북면 덕현리 산240-19 일대(구 국지도69호선)에서 울주경찰서, 울주군 자율방재단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관 합동 폭설 대응훈련을 실시했다.이번 훈련은 예기치 못한 폭설 발생 상황을 가정해 민관 합동으로 교통 통제, 우회로 안내 및 가상 문자 발송(CBS), 신속 제설 등 재난 대응방법을 숙...
올해도 큰 재해 없이 한해농사가 풍년으로 마무리 되면서 그동안 사용했던 농기계들의 겨울나기에 신경 써야 할 때가 되었다. 이에 익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박내현)는 각종 농기계의 노후화를 예방하기 위해 동절기 농기계 보관요령을 홍보하고 나섰다.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대부분의 농가에서 고가의 농기계에 대한 사후 관리인식이 낮아 관리소홀로 인한 내구연한 단축, 수리비용 증가 등이 나타나고 있어, 본격적인 추위가 오기 전에 농기계에 대한 철저한 점검과 보관관리 실천이 필요하다.
농기계를 고장 없이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항상 사용 전후에 취급설명서에 따라 정비 점검을 실시하고 고장이 의심될 경우 농기계수리센터 등에 의뢰해 정비해야 한다.
전자 부품들이 많은 농기계는 습기가 없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보관하고 별도의 보관 장소가 없을 경우 덮개를 씌워 눈이나 비를 맞추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농기계의 외관을 깨끗이 닦은 후 기름칠을 하고 각종 볼트 및 너트의 풀림을 점검하고 클러치 및 레버는 풀림 상태로 보관해야 한다. 엔진부위에 가솔린과 석유엔진은 연료를 빼고, 경유를 사용하는 엔진은 연료탱크에 공간이 있을 경우 기온차에 의해 물이 생겨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연료의 경계면이 부식되기 쉬워 연료를 가득 채워야 한다. 점화플러그, 기화기, 공기청정기 등은 깨끗이 청소해 보관하고, 냉각수 부동액을 혼합하는 기계는 부동액과 물을 4대 6의 비율로 혼합해야 한다.
농기계 임대사업소 신갑순 주무관은 “고가의 농기계의 수명은 겨울철 보관 방법에 따라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겨울철 농기계 보관 시 깨끗이 세척하고 기름칠하며 습기가 없는 창고에 보관하는 기초적인 관리만으로도 농기계를 고장 없이 사용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농기계 보관방법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익산시농업기술센터 농기계임대사업소 (☎063-859-4955)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