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호텔 화재 유가족, 경기도·국가 상대로 손배소…“소방 대응 부실, 국가 책임 있다”
지난해 8월 7명이 숨진 부천 호텔 화재 참사의 유가족들이 경기도와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소송에는 숨진 5명의 유족 16명이 참여했으며, 피고는 호텔 관계자 4명, 경기도, 국가다.유족 측은 소방의 대응 미흡으로 인명 피해가 커졌다며, 경기도가 소방의 지휘·감독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특히 고가사다리차를 ...

스페인 헌법재판소가 8일(현지시간) 카탈루냐 자치의회가 독립공화국을 선포한 것이 무효라고 결정했다.
워싱턴포스트(WP) 및 현지언론 등에 따르면 스페인 헌재는 카탈루냐가 스페인으로부터 분리독립을 선언한 것은 자치지방의 독립을 인정하지 않는 헌법에 위배된다며 무효라고 판결했다. 이는 지난 달 27일 스페인 정부가 카탈루냐 독립선포안이 불법이라며 제기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에 대한 심리 결과다.
당시 카탈루냐 자치의회 제적 의원 135명 중 70명이 찬성표를 던져 독립 선포안이 가결됐다. 이후 스페인 정부는 독립선포안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과 함께 카탈루냐 정부의 자치권을 몰수하고 의회를 해산시킨 뒤 조기 지방선거를 통해 새 자치정부를 구성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바르셀로나에선 도심 광장과 지방의회 주변을 비롯한 곳곳에서 밤 늦게까지 시위가 열렸다. 시위 참가자들은 독입을 주도한 정치인들의 석방을 요구하는 한편 스페인 정부의 탄압을 규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