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호텔 화재 유가족, 경기도·국가 상대로 손배소…“소방 대응 부실, 국가 책임 있다”
지난해 8월 7명이 숨진 부천 호텔 화재 참사의 유가족들이 경기도와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소송에는 숨진 5명의 유족 16명이 참여했으며, 피고는 호텔 관계자 4명, 경기도, 국가다.유족 측은 소방의 대응 미흡으로 인명 피해가 커졌다며, 경기도가 소방의 지휘·감독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특히 고가사다리차를 ...
울산동구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가맹점 4개소 추가 지정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치매안심센터(센터장 박수환)는 치매 환자와 가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치매 안심 가맹점 4개소를 추가 지정했다. 치매 안심 가맹점은 약국, 미용실, 카페 등 지역 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업소로, 종사자 대상 치매 파트너 교육을 통해 치매에 대한 이해와 ...
수원시가 5월 31일까지 시민을 대상으로 ‘2021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주민제안 사업’을 공모한다.
일상 속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주민 밀접 소규모 사업, 지역주민의 복지 서비스와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사업, 지역사회 특성을 반영한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한 사업 등을 응모하면 된다.
‘시정 분야’(시정 참여형), ‘지역 분야’(구정 참여형, 동 단위 자치계획형) 등 2개 주제·3개 유형 사업을 제안할 수 있다.
‘시정 참여형’에서는 시민 전체를 위한 사업을 응모하면 된다. 시민 생활과 밀접하고, 불편 사항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사업을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다.
구·동에 거주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구정 참여형’과 ‘동 단위 자치계획형’에서는 주민 불편 해소를 목표로 하는 생활밀착형 사업을 제안하면 된다. 지역 특성에 맞는 주민공동사업과 마을자치공동체 사업도 가능하다.
수원시는 공모에서 제안된 우수한 아이디어를 각 부서에 전달해 검토하고, 이후 수원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조정을 거쳐 내년에 전개할 주민참여예산사업을 선정한다.
사업 제안은 언제나 할 수 있지만, 2021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사업 공모는 5월 31일까지만 진행한다. 기간 이후 접수된 사업은 내년에 검토한다.
관심 있는 시민은 수원시 홈페이지 ‘수원만민광장’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시·구·동 민원실에 방문해 사업제안서 작성 후 제출하면 된다. 우편(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241, 수원시청 예산재정과 주민참여예산팀)으로도 신청할 수 있다.
수원시 홈페이지(https://www.suwon.go.kr/) 오른쪽 상단에서 ‘민원’을 클릭한 후, ‘수원만민광장→주민참여예산’ 페이지에 접속해 상세한 내용을 볼 수 있다.
수원시 관계자는 “올해는 사업 유형을 세분화하고, 주민자치회 시범동과 연계해 주민 참여도 확대할 것”이라며 “빛나는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응모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편성과정에서 주민의 참여를 법적·제도적으로 보장해 예산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제도를 말한다.
문의: 031-228-3056, 수원시 예산재정과 주민참여예산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