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호텔 화재 유가족, 경기도·국가 상대로 손배소…“소방 대응 부실, 국가 책임 있다”
지난해 8월 7명이 숨진 부천 호텔 화재 참사의 유가족들이 경기도와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소송에는 숨진 5명의 유족 16명이 참여했으며, 피고는 호텔 관계자 4명, 경기도, 국가다.유족 측은 소방의 대응 미흡으로 인명 피해가 커졌다며, 경기도가 소방의 지휘·감독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특히 고가사다리차를 ...
울산동구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가맹점 4개소 추가 지정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치매안심센터(센터장 박수환)는 치매 환자와 가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치매 안심 가맹점 4개소를 추가 지정했다. 치매 안심 가맹점은 약국, 미용실, 카페 등 지역 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업소로, 종사자 대상 치매 파트너 교육을 통해 치매에 대한 이해와 ...

안산소방서(서장 김승남)는 최근 본서 후정에서 구조대원과 고잔119안전센터 대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관내 화학사고 대비 자체 역량강화를 위한 특별구조훈련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관내 유해화학물질 사고 등 화학사고 발생 시 구조대원의 선제적 대응능력 및 전문 구조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훈련 내용으로는 △최근 화학사고 소개 및 유사사고 방지교육 △유해화학물질 현장 활동 시 대응방안 토의 △ERG북 활용을 통한 초기대응 방안 숙지 훈련 △화학사고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화학사고 대비 대응훈련 △화학보호복 착용 숙달 및 화학 장비 조작훈련 등 전문기법을 토대로 현장 안전조치 및 대응 등의 자체 훈련으로 진행됐다.
또한, 유해화학물질 대응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누출방지 백, 진공누출 배수 백, 누출방지 창, 누출방지 슬리브 등의 대응장비로 유해물질 누출을 신속하게 차단 및 봉쇄
하는 실전과 같은 훈련으로 진행됐다.

김승남 서장은 "화학사고는 화학물질의 종류에 따라 대응방법에 차이를 두어야 안전하고 효율적인 대응을 수행할 수 있다"며 "화학사고 발생에 대비하여 장비조작 숙달 및 실전 응용훈련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