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시장 강현석)는 고양드림맑은하천가꾸기 사업의 일환으로 풍동천 등 3개 하천에 대하여 EM(유용한미생물)을 상시 투여하고 EM 흑공을 투척하여 악취저감 및 수질개선사업을 시범 실시하고 있다.
EM은 Effective Micro-organisms의 머리글자를 딴 약자로서 유용한 미생물들이란 뜻으로 일반적으로 광합성균, 효모, 유산균 등 80여종의 미생물이 들어 있어 악취 제거, 수질정화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미생물이다. 또한 이러한 유용 미생물들은 인류가 오래 전부터 식품의 발효 등에 이용해 왔던 미생물들이며 항산화 작용 또는 항산화 물질을 생성함으로서 서로 공생하며 부패를 억제하여 자연을 소생의 방향으로 이끌어나간다.
시범하천으로 선정된 풍동천은 애니골(음식점) 옆을 지나는 하천으로 하수관으로 유입되지 않는 생활하수 및 군부대 하수가 하천으로 유입되면서 악취 및 수질오염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성사천은 행신동 서정마을의 중앙을 지나는 하천으로 상류지역의 소규모 가축사육 농가의 오수 유입 및 생활하수 유입으로 악취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대장천은 주교동에서 대곡역 방향으로 흐르는 하천으로 생활하수 유입으로 인하여 악취 및 수질오염 민원이 자주 발생하는 하천이다.
선정된 하천에 EM을 상시 투여하고 있으며 EM 흑공을 하천에 투척하여 하천 바닥에 EM미생물이 존재함으로서 항산화 작용을 일으켜 하천수질이 맑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