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적인 이주민들의 권리 증진 방안 정책 연구 활동 개시
결혼이민자 사회적응, 외국인 불법 체류 문제 등 전반적인 이민정책 분야를 연구하게 될 ‘IOM 이민정책연구원’이 17일 고양시 장항동(웨스턴 돔 8, 9층)에 개원했다.
이번에 개원된 IOM 이민정책연구원은 국제이주기구가 신설하는 고양시의 첫 국제기구 연구기관으로 국제이주기구에서 선임한 이사회가 조직 및 운영관리를 담당하고, 행정지원부, 지역개발부, 정책개발부, 대학교수부 등 조직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민정책연구원은 연구와 교육, 정책 개발을 위한 국제협력 네트워크 구축, 이민정책 방향 제시 등 세계 각국의 이주민 정책에 대한 각종 정책 수립에 구심적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국내 고급인력이 국제기구에 진출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국제회의, 포럼 등을 통해 고양시의 위상강화와 경제적 효과 등 이주정책의 메카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와 법무부, 고양시는 연구원 설립을 위해 국제이주기구(IOM)와 지난 2007년 11월 이민정책연구원 설립을 위한 MOU를 체결했으며 국제이주기구의 설립협정을 거쳐 연구원을 개원하게 되었다.
장항동 웨스턴 타워의 이민정책연구원은 한류월드, 킨텍스, 차이나타운 등 국제업무 · 문화시설과 주거단지 등의 밀집된 곳으로 국제 명품도시로서의 고양시 위상을 한껏 높여 줄 것이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