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단원보건소 대부보건지소
안산시 단원보건소대부보건지소는 (소장:이홍재) 내과 한방 치과를 중심으로 대부보건계장, 전담의사 3명, 간호인력 2명, 치과위생사1명, 환경미화원 1명, 총 8명이 농어촌보건의료에 매진하고 있다.
대부동은 3월말 기준 3,636 세대 7,402명이 거주하고 있다.
주로 고혈압, 당뇨, 관절염, 감기 환자이며 작년에는 거의 모든 사업이 목표 초과달성했다.
월 1회 실시 하는 풍도 육도 진료와 이와 연계한 이미용 봉사도 초과 달성 되었다.
그간 옹진군에서 편입(1994. 12. 26)되면서 계속 다듬어지고 역량을 키워낸 시정 성과 이다.
작년 시화종합병원 무료 이동 진료시에는 갑상선 및 복부 초음파 장비 진료로 대부주민 신00씨(51세)등 20여명이 조기에 질환을 예방했다.
올해도 합동 으로 7월 8일 (일요일) 9시 부터 18시까지 대부 군자복지관에서 2번째로 실시할 예정인데, 작년에는 250명을 실시 하였고 올해는 풍도, 육도 주민 까지 해서 300여명을 예상 하고 있다.
지소는 소내진료와 함께 방문진료도 병행하고 있다. 내과는 청소년 수용시설, 중증 장애시설 등 화 금 오후에 방문진료를 하고 있으며, 한방은 독거노인과 양로원을 대상으로 월 수 금 오후에 방문 하고 있다.
치과는 사회복지시설, 유치원, 초등학교, 경로당 등 사회보호층 시설을 순회, 구강보건사업 까지 병행한 진료에 온힘을 쏟고 있다.
그리고 먼거리 특성에 따라 안산시립노인전문병원(원광대학교)과연계한 원격영상진료 실시, 골다공증 검사 수송전담반 구성, 임산부 철분제 지급, 예방접종, 진단서 소견서 발급, 설사환자신고센터 운영, 타기관 연계사업, 시책 운영 등 다양한 보건의료의 책무를 수행 하고 있다.
아울러 교통이불편한 농촌 지역을 위해서는 그랜드카니발(미니승합차, 11인숭)이 항상 대기 하고 있다.
지금 대부도는 세계 최대 조력발전소를 시작으로 관광벨트의 화려한 번영이 시작 되고 있다.
이에 상응 하여 지금 이라도 부족한점이 있다면 갈고 닦아서 새 대부도 발전에 발맞춰 나아갈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