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시장 최성)는 여성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농업기술센터 내 생활개선회 소속의 주부들로 구성된 압화?천연염색?도예상품화연구회를 10년 동안 지속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이들 연구회는 고양시 농산물을 활용한 가공상품을 개발하여 판매함으로서 여성들의 일자리 창출을 활성화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꽃을 가공한 상품생산에 앞장서는 압화연구회는 고양세계압화공예대전을 6번이나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화훼도시 위상을 높이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으며, 생활공간에서 활용 가능한 가구, 액세서리 등 생활용품뿐만 아니라 업무공간에서도 전시 및 홍보효과를 높일 수 있는 상패, 명패 등을 개발하여 소득을 창출하고 있다.
식물염료를 주재료로 상품을 개발하는 천연염색연구회는 고양시의 역사적 이미지를 고양시 브랜드제품과 연결하기 위하여 행주대첩을 상징하는 행주치마를 천연염색 제품으로 개발하여 소비자들의 호응 속에 판매하고 있으며, 도예상품화연구회는 꽃의 도시를 상징하는 각종 화분과 꽃접시 등을 개발하고 있다.

이들 연구회는 70여명의 주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난 2012고양세계국제꽃박람회 행사기간에만 36,000천원의 매출을 올렸고, 하반기에도 고양시의 각종 행사에 참여하는 한편, 고양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의 특산품전시관에서는 상설적으로 농산물 가공 브랜드 상품을 전시, 판매하고 있어 여성들의 일자리창출 효과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고양시는 여성 일자리 창출사업의 일환으로 농업기술센터에서 벤처농업 육성을 위한 지원사업을 활발히 추진 중이며, 농산가공 분야별로 기초 및 전문가반을 각각 모집하여 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기술교육에 힘쓰고 있다고 전했다.
자료 제공 : 농업기술센터(담당자 성정현 ☎ 8075-4307)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