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일산서구 주엽1동주민센터에서는 도움이 필요한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위해 여러 가지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우선, 오는 7월10일까지 치매 또는 중풍의 노인성 질환을 앓고 있는 만 65세 어르신을 대상으로 ‘노인 돌봄 종합 서비스’ 대상자를 모집한다. ‘노인 돌봄 종합 서비스’는 요양보호사가 직접 댁을 방문하여 월 27시간 가사생활 지원, 목욕보조, 일상생활 지원을 해드린다. 비용은 월 3만6천원이다.
가구소득이 전국 가구 평균 소득의 200% 이하이여야 가능하며, 신청을 원하는 사람은 치매 또는 중풍 내용이 기재된 의사진단서, 서비스 대상자의 건강보험증, 주민등록상 세대원 소득증명자료(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을 준비하여 주엽1동주민센터로 방문하면 된다.
그리고 오는 6월29일까지는 ‘홀몸 노인 돌봄 서비스’ 대상자도 모집한다. 이는 새마을부녀회 임원들이 돌봄이 필요한 독거노인 어르신과 결연을 맺어 어르신들을 돌봐드리는 서비스다.
소득에 상관없이 주민등록상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독거노인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말벗서비스, 안부전화, 간단한 가사생활 지원 등을 해드리며, 필요하면 도시락 배달, 자살예방 서비스도 연계해 드린다. 비용 부담은 없으며, 주위에 독거노인이 있으면 추천도 가능하다.
새마을부녀회 관계자는 “독거 어르신이 이 서비스를 통해 정서적 고립감 없이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그리고 연중 수시로 건강보험공단에서 시행하는 장기요양등급 판정에서 등급 외 A~C 등급을 받은 분을 대상으로 재가 노인 지원 서비스 대상자도 모집한다. 이는 경증 병환을 앓고 있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가사생활 지원, 목욕보조, 일상생활 지원 등을 해드리는 서비스다.
가구 소득이 전국가구 평균소득의 150% 이하이여야 가능하며, 신청을 원하는 사람은 장기요양 등급 판정 통지서, 서비스 대상자의 건강보험증, 주민등록상 세대원 소득증명자료(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을 준비하여 주엽1동주민센터로 방문하면 된다.
주로 자원봉사자들이 6개월~1년 동안 서비스를 해드리며, 비용 부담은 없다.
기타 자세한 문의사항은 주엽1동주민센터(031-8075-7827)로 하면 된다.
자료 제공 : 일산서구 주엽1동주민센터(담당자 김현정 ☎ 8075-7827)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