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28일(목) 오후1시30분부터 2시30분까지 주엽2동주민센터가 시끌시끌했다.
왜 그럴까요? 60여명의 기초생활보장수급자들이 일산서구 시민복지과 사후관리팀에서 주최한 ‘수급자 권리와 의무 바로 알기’ 방문 순회교육에 참석했으니까요.
더운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참석해 주셨답니다. 교육에 앞서 몸풀기 운동으로 일명 ‘박지성 체조’를 하면서 모두들 함박 웃음꽃이 피었으며 진지하고도 심도있게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기초생활보장수급자가 자신의 권리와 의무에 대해 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돕고 자신에게 맞는 복지서비스를 찾도록 돕는 것이 오늘 교육의 목적이었는데 모두들 관련 자료를 보며 질문도 많이 하고 관심이 아주 많았습니다.

최근 복지대상자 관리에 대한 전산망이 고도화 되면서 예전에는 드러나지 않았던 소득과 재산, 부양의무자에 관한 사항들이 발견이 되면서 부정수급자가 늘어나고 있는 요즘 ‘수급자 권리와 의무 바로알기’ 교육을 통해 기초생활보장수급자들이 본인의 변동사항에 대해 신고의 의무가 있음을 인식시킬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한편, 한 기초생활보장수급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그 동안 궁금했던 것을 속시원히 알게 되었으며 필요한 복지서비스가 있으면 당당히 요구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해 교육의 참 필요성을 더욱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런 기회를 통해 복지대상자에께 한발 더 다가간 느낌이었고, 현장에서 생생하게 들은 어려움과 고충을 가슴깊이 느끼고 생각하게 한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일산서구 ‘수급자 권리와 의무 바로알기’ 방문 순회교육은 계속됩니다.
자료 제공 : 일산서구 시민복지과(담당자 김민정 ☎ 8075-7462)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