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민자치과, 동 주민자치위원회 순회 방문 실시
고양시(시장 최성)는 시민우선의 자치도시 정착을 위해 시민과의 소통에 힘써왔으며 그간 찾아가는 민생탐방을 통해 시민과 자연스러운 만남 및 대화의 장을 마련하여, 시정에 대한 시민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고 있다.
자치도시 핵심 추진부서인 주민자치과는 민선5기 2년간 자치도시 추진관련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올해 9월까지 39개 모든 주민자치위원회 회의에 순회 방문할 계획이다.
그리하여 참석 위원들에게 주민자치 주요사업의 성과와 경과를 설명하고 주민자치 활성화교육 및 공동체 사업에 대한 홍보 및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할 예정이다. 아울러 각 센터별 주요 관심사항 및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 또한 수렴해 나갈 계획이다.
이에 주민자치과장은 지난 4일 풍산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주민자치 주요사업에 대한 성과 설명 및 시민의 목소리를 경청 하였다. 특히 주요 관심사항인 지역공동체사업,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동 지역회의 구성 등에 대해서는 다수의 질의를 하는 등 자치도시 추진에 대한 참여 및 기대감을 보였으며, 이에 주민들은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예산 지원을 건의하기도 했다.
주엽1동 방문시 주민자치위원장은 “일산서구 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동별로 순회하며 자체적으로 워크숍을 개최하고 우수사례 및 정보를 공유하는 등 주민자치 역량 강화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고 사례를 소개하여 자치의 본래 의미를 되새기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도 했다.
이번 순회 방문을 통해 지난 2년간의 자치도시 추진을 위한 고양시의 노력이 결실을 맺고 고양시정의 첫 번째 목표인 시민우선의 자치도시 정착의 초석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자료 제공 : 행정지원국 주민자치과(담당자 황진이 ☎ 8075-2445)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