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의 발로 사천시 전역을 운행하는 시내버스에 비상등이 켜졌다.
사천지역 운행을 맡고 있는 운송업체의 적자가 누적되면서 버틸 수 있는 한계점에 도달, 올 연말을 꼭지점으로 운행 중단을 결정할 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1일 사천시와 운송업체에 따르면 현재 사천지역 곳곳을 운행하며 서민들의 발이 되어주고 있는 시내버스는 모두 27대로 삼포교통이 맡고 있다.
삼포교통은 “그동안 사천시가 지원해준 벽지노선 및 비수익 노선에 대한 일부 손실 보전금과 공영버스 확대 지원 등으로 근근이 운행해 왔지만 수년간 고공 행진을 거듭하고 있는 국제 유가로 인한 재정적 부담이 가중돼 더 이상 정상운행이 어려운 실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삼포교통은 “국제유가의 대폭 상승은 회사의 경영 건전성을 위협 할 정도로 여파가 커 최근에는 모기업 격인 부산교통 등에서 유류를 빌려 사용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심지어는 직원 임금 지불도 장담할 수 없는 상태”라고 강조했다.
삼포교통 관계자는 “사천시의 경우 버스 주 이용 승객인 학생이나 도심지역 내 유동 인구가 적어 인근도시에 비해 교통수요가 월등히 적은데도 노선이 소규모 단위의 벽지 농어촌 마을 곳곳을 운행하도록 돼 있어 경영난을 가중시키고 있다.
노선 조정이나 운행 횟수 조절, 운행대수 감축 등이 대안으로 거론되지만 서민들의 편익성과 관련된 만큼 현실적으로 대안을 선택할 수 없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실제 지난 8월 삼포교통은 5대분의 휴지 신청을 했지만 사천시로부터 반려 받은 바 있다.
이 관계자는 또 “고유가 해법으로 CNG 천연가스버스 도입을 검토해 보았지만 사천지역은 CNG 충전소 설치기준 50대에 미치지 못해 천연가스버스 도입도 불가능하다.
현재 회사는 모기업격인 부산교통과 영화여객 등으로 부터 사무실과 차고지 등을 무상 지원 받아 사용하면서 인건비와 관리비 등 최대한 긴축 운영을 하고 있지만 적자 폭이 매년 증가하고 있어 한계에 다달았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사천시도 사천 시내버스를 책임지고 있는 삼포교통의 경영난을 충분히 알고 있는 상태다.
하지만 경영난을 타개할 수 있을 정도로 보조금을 늘려 지급할 지는 미지수다.
다만 사천시는 내년 당초 예산에 일부 보조금 인상을 반영해 두었으며, 삼포여객의 적자 폭을 정확히 산출하기 위해 용역을 실시키로 하고, 용역비 3000만원을 책정해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내버스는 서민의 발로 상대적 약자인 농촌 인구와 학생 등이 주 승객이다. 단 한명이 이용하더라도 운행을 중단할 수 없다는 현실적인 문제가 있다”며 “시가 지원하는 예산의 정당한 집행을 위해 용역을 실시키로 협의한 상태이며, 용역을 통해 삼포교통의 투명성을 확보한 후 보조금 증액 지원 규모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다만 현재 삼포교통의 경영난이 심각한 만큼 내년도 당초예산에 일정 부분 증액 지원을 반영해 뒀다”고 덧붙였다.
한편, 삼포교통은 외지에 본사를 두고 있는 부산교통과 영화여객에서 사천시의 지원을 받기 위
해 지난 2007년 사천시에 별도 독립법인으로 설립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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