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호텔 화재 유가족, 경기도·국가 상대로 손배소…“소방 대응 부실, 국가 책임 있다”
지난해 8월 7명이 숨진 부천 호텔 화재 참사의 유가족들이 경기도와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소송에는 숨진 5명의 유족 16명이 참여했으며, 피고는 호텔 관계자 4명, 경기도, 국가다.유족 측은 소방의 대응 미흡으로 인명 피해가 커졌다며, 경기도가 소방의 지휘·감독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특히 고가사다리차를 ...
울산동구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가맹점 4개소 추가 지정
동구청제공[뉴스21일간=임정훈]울산 동구치매안심센터(센터장 박수환)는 치매 환자와 가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치매 안심 가맹점 4개소를 추가 지정했다. 치매 안심 가맹점은 약국, 미용실, 카페 등 지역 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업소로, 종사자 대상 치매 파트너 교육을 통해 치매에 대한 이해와 ...
광주시는 지난 30일 오후, 시청 중회의실에서 “도시 인프라자산관리 개발”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추진하는 “도시 인프라 자산관리 개발” 연구 과제에 광주시가 시범기관으로 선정, 사업추진에 따른 설명회로공무원 60여명, 연구 전담기관 30여명이 참석했다.
국내에는 공공시설물의 체계적인 자산관리 및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이 부재하며, 기존 공공시설물 관리는 노후화나 파손 등 사고 시 복구를하고 있어 직·간접적으로 시민 불편으로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연구사업의 대상은 공공시설물인 도로, 교통, 상수도, 하수도, 건물 등 도시인프라 전반 시설물이며, 연구기관은 ㈜승화기술정책연구소,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아이엠기술단,GHD USA Inc 등 5개 기관이 추진한다.
내년 5월까지 상수도 자산관리개발을 시작으로 2016년까지 도로, 교량, 하수도, 건물 순으로 추진되며, 전국 지자체 확산을 위한 표준시스템 개발까지 하게 된다.
이번사업을 통해 공공시설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자산관리 체계마련, 시설물 하나, 하나의 가치 설정을 통해 미래 가치 분석, 잔존 수명예측, 위험 수준을 명시해 최적의 시설물 관리체계 확보,장기적 자산관리플랜 등이 수립된다.
광주시는 “이번 연구사업이 완료되면 시설물의 안전적인 관리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효율적인 시설물 평가체계 구축, 중·장기적인 예산투자 방안이마련될 것으로 판단된다.” 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