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내가 본 중국, 중국인」인기 연재
  • 뉴스21
  • 등록 2002-04-15 00:00:00

기사수정
동구 문화정보관장 김재관(金載寬, 53세)씨가 한밭대의 추천으로 중국 베이징(北京)시 수도사범대학 교환학생으로 유학 생활중 틈틈이 격은 체험담을 직장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눈길을 끌고 있다.
김사무관은 지난해 1년간 유학을 마치고 올 1월부터 문화정보관장으로 근무하면서「내가 본 중국, 중국인」을 타이틀로 주 3회 체험담을 연재하고 있다.
지난달 12일 첫회를 시작으로 홈페이지에 연재하고 있는데 매회 200회 정도 방문한 것으로 나타나 큰 관심과 인기를 얻고 있다.
「제1편-도살장에서」는 1991년 건설행정계장 근무시 노점상 회장이 붙여준 떼국놈 이라는 별명을 얻게된 동기, 당시 한국과 미수교국인 상태인데도 불구하고 중국에 대해 알고 싶은 욕망이 일기 시작한 배경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제2편-고정관념」은 55개의 소수민족과 한족으로 이루어진 중국에서의 문화, 습관이 지역마다 다를진대 공산주의 국가라는 보수적인 고정관념을 갖고 접근 한다는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가? 에 대하여 일침을 가하고 있다.
「제3편-하오 하오(haohao) 커이(keyi) 메이관시(meiguanxi)」는 중국 사람은 어떤 생각과 습관 문화를 가졌을까? 라는 의문을 던지고 중국인의 90% 이상을 점유하는 한족에 대해서 접근해 북방의 한족은 대륙적인 기질과 기후에 의한 환경영향으로 거칠고 호전적이고 호탕함을 가졌고 남방의 한족은 기후가 온화하고 식량이 풍부하여 성격이 낭만적이며 온유하고 느슨하다고 표현했다.
「제4편-북경, 북경 사람들」은 북경, 서안, 천진을 여행하면서 중국이 빠른 속도로 한국을 따라잡거나 추월 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됐다.
어떤것을 꼭 짚으라면 짚어 낼 수 없지만 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다는 직감을 표현했다.
「제5편-일주일간의 공휴일」중국은 주 5일 근무제를 실시하는 나라로 설날(춘절), 노동절( 5월 1일 ), 해방절( 10월1일)은 일주일간의 공휴일이 주어지며 토, 일요일을 합하면 9일간의 공휴일이 되는데 이때를 전후하여 여행이 많아져 기차표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다.
이밖에도 가볼만한 곳 쓰마타이 장성, 중국세관 공무원들의 오만, 중국세관 창고의 비효율과 부조리, 태산처럼 쌓인 화장실 물건, 태산정상을 가다, 가짜의 당당함, 황허를 가다 등 이 연재되어 흥미를 더해가고 있다.
김관장은 앞으로 농촌이야기, 지방사람들의 문화와 행동, 중국인들과 접했던 느낌 등을 4개월간 20여회 정도를 더 연재한 후 책으로 엮어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재관 관장은“공무원의 시각에서 체험한 중국의 지방행정과 중국인의 의식변화를 동료 공무원들에게 소개하여 중국을 바로 아는데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고재덕 부구청장은 "중국의 완전개방과 월드컵을 앞두고 우리의 관심을 끌고있는 중국을 바로 알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고자 공무원은 물론 구민들도 쉽게 볼 수 있도록 별도의 코너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탁재정 기자> jjong@krnews21.co.kr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설악산 대청봉 높이 1,708m의 대청봉은 설악산의 최고봉이자 대한민국에서 한라산(1,950m), 지리산(1,915m)에 이어 세 번째로 높다. 면적이 400㎢에 달하는 설악산국립공원의 주봉으로 내설악·외설악의 분기점이 된다. 대청봉을 기준으로 서쪽 인제 방향의 내설악, 동쪽 속초·고성 방향의 외설악이 구분된다. 천불동계곡, 가야동계곡 등 설악산에 있는 대부분의 ...
  2. 동구, 2026 재난안전예산 우선순위 검토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동구는 10월 17일 오후 2시 3층 재난상황실에서 재난안전 관련 담당자들이 함께 2026년 재난 안전 예산 우선순위를 검토하였다.    이번 검토는 현재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된 101개 사업 186억 대한 적정성 심의, 예산반영 우선순위 등을 결정하여 재난 안전 관련 예산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또 시급한 재난 안...
  3. 울산 동구, NH농협은행 구 금고업무 약정 체결식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동구(구청장 김종훈)는 10월 17일 오후 4시 구청장실에서 NH농협은행과 구 금고업무 약정 체결식을 가졌다.    약정 체결식에는 김종훈 동구청장과 백창훈 NH농협은행 울산본부장 등 주요 관계자 8명이 참석했다.      NH농협은행은 구 금고지정 제안서 접수에 단독으로 참여하여 지난 9월 29일 개최된 ...
  4. 2025-2026 절기‘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발령 [뉴스21일간=김태인 ]울산시는 질병관리청이 10월 17일 0시를 기해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를 발령함에 따라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및 호흡기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하고 나섰다.  질병관리청의 인플루엔자 의사환자(ILI)* 표본감시 결과에 따르면, 2025년 40주차(9월 28일~10월 4일) 인플루엔자 의사환자 분율이** 12.1명(외래환자 1,000명...
  5. 동구,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및 식중독 예방 캠페인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동구는 10월 17일 화진초등학교 일원에서 어린이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식생활 실천을 유도하고 식중독 예방 홍보를 위한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공무원과 어린이 기호식품 전담관리원 등 13명이 참여해, 어린이들의 하교 시간에 맞춰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열렸다.    참가자들은 어...
  6. [단독] 박정훈 국민의힘 의원, “김현지 대통령실 1부속실장 — 경기동부연합 연결 의혹” 제기 [뉴스21일간=문제현 ][단독] 박정훈 국민의힘 의원, “김현지 대통령실 1부속실장 — 경기동부연합 연결 의혹” 제기 인천 = 문제현사회2부 기자 = 2025년 10월 14일 국민의힘 박정훈 의원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현지 대통령비서실 제1부속실장이 과거 판결문에 적시된 인물과의 ‘알고 지낸다’는 문구를 근거로 경기동부연합과 연결..
  7. 카페정원‘소오소오’ 울산 제9호 민간정원으로 등록 [뉴스21일간=김태인 ]울산시는 중구 성안동에 위치한 민간정원 ‘소오소오’를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울산광역시 제9호 민간정원으로 등록했다고 밝혔다.  ‘소오소오’는 전체 면적 1,155㎡ 가운데 470㎡(40.6%)를 녹지로 조성한 도심형 식물정원으로, 교목 9종, 관목 8종, 초화류 33종 등 총 50여 종의 식물이 ...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