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 860여억원 투입 과학기술 문화증진 기본틀 구축
경기도는 과학기술 5개년 기본정책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학계, 연구계, 정책기관, 여성계, 산업계, 경기도의회 등 각계각층의 전문가 20명으로 경기도 과학기술 진흥위원회를 구성 과학기술 진흥시책에 대해 효율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도는 지난 19일 경기도청 VIP회의실에서 첫 회의를 개최 이같이 추진하기로 결정했으며, 본 위원회는 지난해 9월 경기도 과학기술정책을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경기도 과학기술 진흥조례를 제정하고, 후속조치로 위원회를 구성한 것이다.
이번 회의는 위원장인 정창섭 경기도 행정1부지사의 진행으로 개회됐으며, 부위원장에 경기중기센터 한정길 대표이사를 만장일치로 선출했다.
한편 도는 회의를 통해 2004년도 경기도과학기술 추진사업을 과학기술 기반구축사업, 인력사업, 공동연구 개발사업, 과학기술 문화증진사업 등 4개분야에 대해 토론을 벌여 경기도의 과학기술에 대한 의지를 높이 평가하면서 효율성을 갖기 위해서는 “지역 특성에 맞는 산업의 선택과 집중지원” “꿈나무 미래과학자 인재양성을 위한 짜임새 있는 교육정책시행” “성과에 대한 평가기능 강화” 등의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번 위원회는 최근 과학기술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범국민적으로 제기되고, 참여 정부의 과학기술 정책방향이 지방주도 중앙지원 시스템으로 설정됨에 따라 경기도 특성에 맞는 R&D(연구개발)분야, 우수과학 인력양성, 과학기술 문화증진 등의 기본 틀을 과학기술전문가를 통해 마련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앞으로 경기도는 올 상반기 중에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모아 과학기술 5개년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제2회 과학기술진흥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할 계획이다.
도는 앞으로 올해 지난해 보다 4배 증가한 860여억원을 대폭 확충 지원 중점 추진사업 방향을 과학기술 투자재원의 대폭확충, 차세대 성장동력 신산업 발굴 지원, 나노특화Fab 센터 구축사업 본격 추진, 지역혁신 거점화를 위한 산.학.연 연구개발 확충, 과학기술 중시 풍토조성 및 기술인 사기진작, 과학기술 정책 및 지원 시스템의 혁신, 국제 감각의 제품디자인 개발 및 디자인 문화 확산, 경기도 과학기술진흥 5개년 계획(안)을 마련하는데 만전을 기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