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006년까지 전라선(익산∼여수)을 전철화하고 2008년까지는 경전선(삼랑진∼마산) 복선전철화 작업을 끝내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이 간선철도망에 속하는 전주·순천, 마산·창원, 진주권 등 영호남 내륙지역의 주민 300여만명도 2011년까지 고속열차를 탈 수 있게 된다. 또 물류업에 대한 세제지원을 대폭 강화해 올 하반기부터 산업단지 내 물류시설의 취득·등록세를 면제해 주고 재산세와 종합토지세도 절반가량 경감해 주기로 했다.
정부는 지난 2일 청와대에서 노무현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국가물류체계 개선대책’을 확정, 발표했다.
정부는 우선 경부·호남선에 연결되는 서부·남부·동부 간선철도망을 구축키로 하고 전라선과 경전선의 전철화사업도 이른 시일 내 마무리하기로 했다. 이 전철화 사업으로 2006년 중 전주·순천권에서 고속열차가 운행되며 2008년과 2011년에는 마산·창원과 진주권으로 확대된다.
또 연계 수송망도 구축해 부산항과 광양항, 복합 화물터미널과 주요 공단 등 전국 18개 물류거점 시설 내부까지 직접 철도 인입선을 연결해 대량 화물이 발생지에서 수요지까지 막힘 없이 수송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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