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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여수박람회 유치 SOC사업 추진 순조
  • 박경헌
  • 등록 2005-08-12 10:4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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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남도, 여수.광양만권 개발 시너지 효과 통한 지역개발 촉진 기대
전남도가 2012여수세계박람회 유치 발판을 구축하기 위해 광양만권 전반에 걸쳐 SOC체계개선에 따른 사업비를 집중 투입, 여수.광양만권 개발 시너지 효과를 통한 지역개발 촉진은 물론 기업들의 투자유치를 유도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남도에 따르면 현재 여수공항에서 2012여수세계박람회장 예정지를 연결하는 여수시 국도 17호선 대체우회도로인 주삼-둔덕-종화-우두간 16.4㎞를 지난99년 착공 2011년 준공예정으로 총사업비 4천793억원중 지금까지 1천859억원을 투입해 순조로운 추진을 보이고 있다. 또 올들어 추가 사업비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를 지속적으로 방문 협의를 통해 2012 여수세계박람회 이전 준공돼야 한다는 논리개발을 내세워 제1회 추경예산에 당초 사업비 254억원보다 90억원이 증액된 344억원을 추가확보함으로써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목포-광양, 전주-광양간 고속도로와 연계되는 여수-순천간 국도 17호선 자동차전용도로 17.6㎞도 2005년 착공해 총사업비 4천356억원을 투입 오는 2010년까지 완공될 것으로 전망했다. 목포-광양간 고속도로에서 여수시 돌산읍까지 연결되는 국도 17호선 자동차전용도로와 국도대체우회도로가 2011년까지 완공될 경우 여수국가산업단지와 율촌지방산업단지, 광양컨테이너항, 여수공항 등을 이용하는 대형 화물차량의 물류수송과 관광객들의 교통체증이 완전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여수.광양 국가산업단지를 직통으로 연결하는 진입도로 8.5㎞도 지난5월 기본계획을 착수 11월 완료되면 올해 사업이 발주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여수-고흥간 국도77호선 조기개통을 위해 낭도-적금, 둔병-낭도, 조발-둔병, 화양-조발 등 4개소의 연륙.연도교가 올 하반기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지구에 포함됐다. 이와함께 지난해 하반기 착공한 전주-광양간 고속도로는 사업의 조기완공은 물론 노선을 여수 화양지구까지 32㎞ 연장해 주도록 건설교통부와 국토연구원에 수차례 건의한 결과 제4차 국토종합계획수정계획 반영 등 긍정적인 답변을 얻어냈다. 이밖에 전라선 철도개량과 복선 전철화 사업의 경우 순천에서 여수까지 철도개량 40㎞를 올해 착공해 총사업비 5천303억원을 투입, 2008년준공예정으로 활발한 공사가 진행중이며 익산에서 여수까지 복선전철화 194 ㎞도 지난2001년 착공해 총사업비 1조6천405억원을 투입 2011년 준공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95년 착공한 여수공항 활주로 및 계류장 확장공사도 총사업비 2천100억원을 투입 2006년 완공될 경우 여수공항 시설의 협소로 중형기 이착륙이 어려웠던 문제점이 해소돼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의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김동화 도로교통과장은 “2012여수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도로 및 철도, 공항 등 사회간접자본 시설확충에 따른 네트워크를 확립하기 위해 중앙부처와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 2012여수세계박람회가 반드시 유치될 수 있도록 기반조성에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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