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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도로 ‘한남~양재’구간 교통흐름 빨라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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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09-08-18 11: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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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근시간대 하행 통행속도 13.5Km/h 증가, 연간 131억 원 통행비용 절감

 

로용량 부족으로 인한 상습정체 구간인 한남 양재 구간 에 25일 공사를 시작해 명절 귀성·귀경 몰리는 추석연휴 전 마무리 한다.

서울시는 18일(화) 하루 21만대의 차량이 이용하는 경부고속도로 흐름을 원활히 하기 위해 한남~양재 전 구간에 걸친 교통흐름 개선종합대책을 밝혔다.

서울시는 우선 고속도로 이용차량에 비해 도로용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해 상습적인 정체를 겪고 있는 한남~반포 2.5Km 구간 차로를 현재 3에서 4개로 확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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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서울시는 서초IC부터 양재IC 간(2.4Km 구간) 진출입전용 1개 부가차로를 신설, 출근시간대를 중심으로 서초 IC에서 고속도로로 진입하는 차량 및 양재 IC에서 과천·성남방향으로 나가는 차량이 집중됨에 따른 혼잡을 완화한다는 계획이다.

잠원~반포 간 짧은 680m 구간 내 연속적인 고속도로 진입차량 접속(잠원IC 1개소, 반포IC 2개소)에 따른 본선 교통흐름 방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반포 IC 교보타워→고속도로 부산방향 진입램프 1개소도 폐쇄한다.

특히 서울시는 이에 따른 일부 시민고객들의 불편에 대한 시민 협조를 당부하고, 고속도로 진입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우회대책도 함께 내놨다.

우선 반포IC 250m 전방 9호선 사평역 1번 출입구 앞(원촌중학교 앞)에 U턴을 신설, 기존에 교보타워에서 고속터미널 방향으로 이동하다 반포 IC를 통해 고속도로로 진입하던 차량들은 되는 반대편 램프를 통해 고속도로로 진입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연계해 지하철, 학교, 아파트 등이 밀집돼 보행자가 많은 사평역 앞에도 횡단보도를 함께 신설한다. 이로써 그동안 횡단보도가 없어 멀리 돌아가 지하도를 이용해야 했던 지역 주민들의 보행불편도 함께 개선될 전망이다.

서울방향으로는 사당역 방향 진출차로를 510m 연장하는 등 서초IC 진출 체계도 개선된다.

서울시는 이번 공사가 완료되면 07시~09시 출근시간대를 기준으로 승용차 통행속도가 하행(부산) 방향은 현재 42.6→56.1Km/h로 약 13.5Km/h(32%) 증가하고, 상행(서울)방향은 44.4→50.6Km/h로 14% 향상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 속도향상에 따른 통행시간 절감으로 연간 131억 원의 통행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시는 내다봤다.

서울시는 서울지방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마치고 오는 25일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며 추석연휴가 본격화되기 전인 9월 28일까지는 공사를 신속히 완료, 시민고객들이 편안한 명절 귀성·귀경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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