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키코 소송’ 첫 선고…“은행, 손실 배상책임 없어”
  • special
  • 등록 2010-02-09 09:57:00

기사수정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피하기 위한 금융상품 '키코(KIKO)'에 가입했다 지난 금융위기 당시 손실을 봤던 기업들이 은행을 상대로 낸 소송에서 은행은 책임이 없다는 첫 판결이 나왔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 21부(임성근 부장판사)는 8일 (주)수산중공업이 키코에 가입했다 손해를 봤다며 우리은행과 씨티은행을 상대로 낸 부당이득금 반환청구 등 2건의 소송에서 수산중공업에 원고 패소 판결했다.
 
재판부는 "키코는 부분적으로 환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피하도록 설계된 상품"이라며 "환율 변동이 낮으면 기업이 이익을 볼 수 있지만 (환율 변동이)일정 범위 이상 벗어나면 환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밝혔다.
 
재판부는 이어 "키코 계약을 체결할 당시 국책연구기관 등 대부분의 연구 기관은 환율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지 급등할 것으로 보지 않았다"며 "이런 점을 감안하면 은행 측이 급격한 환율 변동으로 발생할 위험에 대해 제대로 설명하지 않았다고 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재판부는 또 "키코 계약으로 은행이 얻게 되는 이익이 다른 금융 상품을 통해 얻는 이익에 비해 과다하지 않은데다 해당 기업은 키코 계약 이후 이와 유사한 20여 개 상품에 가입했다"며 키코가 은행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구조라는 수산중공업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재판부는 이와함께 "상생해야 할 기업과 은행이 이 소송으로 대립을 계속하고 있다"며 "수산중공업은 키코로 얻을 수 있는 기회 이익을 잃었을 뿐, (은행과의)약속은 지켜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재판부는 씨티은행이 계약 해지 결제금을 지급하라고 제기한 반대 소송에서 "수산중공업은 은행에 3억 1,000여만 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수산중공업측은 이에 대해 "은행과의 키코 계약으로 200억 원쯤 손해를 봤다"며 "은행이 기업을 이용해 오히려 위험을 전가한 상품이 키코인데 (법원이)중소기업의 억울함을 알아주지 못해 안타깝다"고 항소의 뜻을 밝혔다.
 
지난해 12월까지 서울중앙지법에 접수된 키코 소송은 모두 120여건으로 이번 판결은 은행 측이 승소한 첫 판결이라 남은 소송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앞서 수산중공업은 2008년 11월 은행측이 키코의 위험성을 충분히 알리지 않는 등 불완전한 상품을 판매했다며 손해 배상 소송을 제기했다.
 
키코는 미리 정한 상한선과 하한선 사이에서 환차손이 발생하면 보상 받지만 하한선을 내려가면 그만큼 손해를 보고 상한선을 올라갈 경우 훨씬 더 큰 손실을 입을 수 있는 환위험 회피 상품이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설악산 대청봉 높이 1,708m의 대청봉은 설악산의 최고봉이자 대한민국에서 한라산(1,950m), 지리산(1,915m)에 이어 세 번째로 높다. 면적이 400㎢에 달하는 설악산국립공원의 주봉으로 내설악·외설악의 분기점이 된다. 대청봉을 기준으로 서쪽 인제 방향의 내설악, 동쪽 속초·고성 방향의 외설악이 구분된다. 천불동계곡, 가야동계곡 등 설악산에 있는 대부분의 ...
  2.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트로트 가수 한강, 파리 패션위크 무대에 서다… K-문화의 위상 드높여대한민국 최초로 아이돌이 아닌 트로트 가수로서 세계적인 패션 무대에 오른 가수 한강씨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강은 지난 4일 오전, 프랑스 파리로 출국하여 6일 열린 2026 S/S 파리 패션위크 'HEILL&WINNE' 컬렉션에서 모델로 런웨이에 서는 이례적인 행보...
  3.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 전달 [뉴스21일간=김민근 ] 신정2동 유은영 24통장은 2일 홀로 추석 명절을 보내는 관내 독거 어르신을 위해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신정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양언·이춘수)에 기탁했다.      유은영님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지원하는「사랑의 도시락」배달 봉사를 10년 이상 해오면서 지역 내 취약계층 어르신...
  4. 울산해경, 추석명절 어려운 이웃 위문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2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거주중인 어려운 이웃을 찾아 위문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    이번 위문금은 울산해경 직원들이 매달 급여에서 조금씩 모아 총200만원을 마련하였으며, 지역 내 어려운 이웃(9세대)에게 나눠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울산해경 관...
  5. 울산해경,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발령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해양경찰서(서장 안철준)는 오늘(3일)부터 내일(4일)사이 동해남부 및 울산앞바다 해상 기상악화 전망에 따라 “연안안전사고 위험예보제*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연안해역 사고 예방 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기상청에 따르면, 서해남부 해상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남서풍이 매우 강..
  6. 울산 남구보건소,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2관왕’ 수상 [뉴스21일간=김민근 ]울산광역시 남구보건소가 치매관리와 구강보건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남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보건복지부 주관‘2주기(2025~2026년) 1차년도 치매안심센터 운영평가’에서 ▲치매 인프라 구축 ▲치매 서비스 제공 및 관리 ▲지역 치매 역량 강화 ...
  7. 신정평화시장, 위생관리사업으로 ‘깨끗한 전통시장’으로 탈바꿈 [뉴스21일간=김민근 ]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신정평화시장이 전통시장 위생관리사업을 통해 한층 더 깨끗하고 안전한 먹거리 공간으로 거듭났다고 밝혔다.  남구에 따르면, 남구 위생과는 올해 3월부터 9월까지 신정평화시장 내 19개 식품취급업소를 대상으로 위생관리사업을 추진해 시장의 전반적인 위생 수준을 크게 향상시켰다.&...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