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건강보험전환자 어르신 구강건강생활 기여
순창군이 치아결손으로 음식물섭취가 자유롭지 못한 만 60세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어르신들에게 무료틀니를 장착 보급해 구강기능회복에 기여하고 구강건강생활을 영위하는데 도움을 주기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위해 군 보건의료원에서는 올해 1억 6360만원을 들여 전부의치 29명, 부분의치 50명, 틀니사후관리 11명 등 90명의 어르신들에게 틀니를 무료로 시술해 줄 계획이다.
이와관련 군 보건의료원에서는 관할 읍ㆍ면 보건지소를 통해 지난 12일까지 희망자를 신청받아 의료원에서 1차 구강검진 실시 후 순창군치과의사회와 연계해 시술의료기관을 선정, 무료로 틀니를 장착해 줄 예정이다.
그동안 군 보건의료원에서는 지난 2002년부터 2009년까지 총 288명의 어르신들에게 노인의치보철사업을 시술했고, 전년도에 시술받은 대상자 중 틀니 사후관리가 필요한 어르신들에게 지속적으로 틀니를 사용할 수 있도록 사후관리 예산을 마련해 추진해 오고있다.
또한 의치 사용 및 관리를 위한 의치 사용방법과 주의사항 등을 수시로 교육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계속적인 구강보건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주민의 구강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한편 군은 무료의치보철사업과 마을 순회진료, 학교구강보건사업, 불소양치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치아우식증, 치주병 원인 예방법에 대한 구강보건교육 및 개인별 잇솔질 교습, 잇몸맛사지 교육 등도 꾸준히 실시해 군민 모두가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