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산중학교(교장 김성수)가 22일(토) 09시부터 혁신학교인 경기도 이우학교에서 교직원 연찬회를 실시했다. 이 연찬회는 토요일 휴일도 반납한 현산중(교장 김성수), 화산중(교장 이승주), 북평중(교장 이현근), 장흥장평중(교장 김호중)의 교직원 24명이 참석했다.
□ 1차 연수에서 이우학교 김철원 교감이 이우학교 운영방향과 교육활동사례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김 교감은 어떤 교육활동도 학생들에게 내면화가 되지 않으면 실패하기 쉽다고 하면서 이우학교의 사례를 그대로 답습하지 말고 학교의 특성에 맞는 교육활동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연찬회가 진행되는 동안 교사들은 여러 가지 의문사항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으며 깊은 관심을 나타냈다.
□ 2차 연수는 이광호 소장(함께 여는 교육연구소)의 ‘학교혁신을 위한 민주적 리더십 구축방안’에 대한 특강이 있었다. 이 소장은 혁신학교의 성공은 학교 주체들의 자발성과 헌신을 기초로 한다면서 주변학교 교사들과의 수평적인 네트워크 구축 여부도 중요한 변수임을 강조하였다.
□ 이들 학교는 지난 9월에도 현산중학교에서 교사 자율연수를 실시하였고, 10월 26일에는 장흥장평중에서 교사 연수가 예정되어 있어 무지개학교의 새로운 학교 문화 조성이 기대되고 있다.
-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