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11년 공공분야 노인일자리사업 평가
  • 김회춘
  • 등록 2011-11-25 17:19:00

기사수정
  • - 사업단별 프로그램 평가 방식에서 수행기관단위 평가로 전환 -
□ 제주특별자치도는 2011. 11. 9 ~ 12. 2일까지 2011년 노인일자리사업 수행기관을 대상으로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추진한 공공분야 노인일자리 사업에 대한 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 이번에 실시하는 노인일자리사업 평가는 기존에 실시하던 우수프로그램 발굴을 위한 프로그램평가 방식에서 벗어나 수행기관단위 노인일자리 사업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전환하여 노인일자리 사업에 대한 수행기관의 사업운영 및 관리 능력을 평가하게 된다.
   평가체계는 2단계로 나뉘어, 1단계는 수행기관에서 평가지표에 의한 공통 평가점수를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새누리 시스템에 전산입력하고, 2단계는 일자리사업 유형별(공익, 교육, 복지형) 특성화 지표에 대한 평가점수를 각각 입력하게 된다.
   평가방법은 수행기관 자체 평가(1차) 실시 후 행정시별 교차평가를 하고, 최종 보건복지부에서 현장평가를 실시하게 된다.그리고 평가지표를 간소화 하여 업무시스템상의 정보를 최대한 활용함으로서 수행기관의 평가부담을 최소화 하고, 교차평가 및 현장평가를 통하여 평가결과의 신뢰성을 강화한다.
 
□ 항목별 평가지표는 총 10개의 항목으로 이루어지며 유형별(공익?교육?복지형) 평가항목이 각2개씩 추가된다.
   세부항목별로 보면 사업계획 평가영역에서는 계획 수립시 사전 수요조사 및 지역특화사업?신규사업 여부 등 사업계획의 타당성을 평가하고, 사업운영 평가 영역에서는 참여자 선발 기준 및 신규 참여자 비율 등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 선정방법과 참여자 교육, 사업관리 등을 평가하게 되며 
   사업추진 성과 영역에서는 사업목표량 달성도 및 수행기관의 노력도를 평가하고, 기타 노인일자리 담당자의 전문성 등을 평가하게 된다. 
   추가되는 유형별 특성지표 평가항목에서는 공익형인 경우 일자리사업 계속참여자 비율을, 교육형인 경우 강사료 지급 수요처 확보를, 복지형인 경우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사후관리 실시여부 등을 각각 평가하게 된다.
 
□ 노인일자리사업 평가결과는 ‘12년도 노인일자리사업 수행기관 선정시 사업량 배분 기준으로 활용하게 되며, 최종 우수사업단 또는 우수기관은 보건복지부에서 선정?포상할 계획이다.
   또한, 민간분야 사업평가는 ‘12. 1~2월중에 성과진단으로 실시하며, 노인일자리전담기관인 시니어클럽에 대한 기관평가는 ’12. 2~3월에 실시하게 된다.
 
□ 한편, 올해 노인일자리사업 수행기관은 행정시를 비롯하여 시니어클럽, 도 노인복지관, 도 노인보호전문기관, 제주원광재가노인복지센터 등 7개 기관이 수행하고 있으며, ‘11. 9월말 현재 공공분야 2,417명, 민간분야 174명으로 총 2,591명의 어르신이 노인일자리 사업에 참여하였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신천지의 두 얼굴 울산 청년 크루 페스티벌의 진실 [뉴스21일간=김태인 ]자료사진 "청년"의 이름 뒤에 숨은 검은 그림자, 울산 청년 크루 페스티벌의 진실2025년 9월, 울산에서 열리는 '제3회 청년 크루 페스티벌'을 둘러싼 의혹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겉보기에는 청년 문화를 위한 축제로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특정 사이비 종교 단체의 교묘한 포교 전략과 정치권과의 불편한 유착 가능...
  2. 울산시, 하절기 이야기(스토리) 야시장 성료 [뉴스21일간=김태인 ]  지난 7월 18일부터 지난 9월 13일까지 약 두 달간 이어진 하절기 ‘울산의 밤, 이야기(스토리) 야시장’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울산시가 주최하고 울산문화관광재단이 주관한 이번 야시장은 하루 평균 7,690명, 총 누적 14만 6,100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울산의 여름밤을 환하게 밝혔다.  이번 하절기 이야기(스...
  3. 오치골 한가위 노래 자랑, 추석 맞이 첫 개최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북구 양정동 오치골에서 추석을 맞아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축제의 장이 열린다. 오치골 한가위 노래 자랑 추진위원회는 오는 10월 6일(월), 북구 양정 생활체육공원 인라인스케이트장 상설 무대에서 **‘제1회 오치골 한가위 노래 자랑’**을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지역 대표 캐릭터 ‘까미·.
  4. 신간 <죽음의 쓸모> 박미라 시인이 신작 시집 『죽음의 쓸모』를 펴냈다. 달아실시선 96번으로 나왔다.  박미라 시인의 시(의 특징)를 한마디로 축약하기는 어렵지만 거칠게 축약하자면 “정밀한 묘사에서 힘을 얻는 서사, 깊은 사유를 품은 어둑한 서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특징은 이번 신작 시집 『죽음의 쓸모』의 등뼈를 이룬다. 노련한 ...
  5. SSG의 에레디아, 최정, 한유섬, 류효승, 네 타자 연속 홈런포 홈런 군단 SSG의 강타선이 또 한 번 프로야구사에 남을 명장면을 만들어냈습니다.서막은 에레디아가 열었습니다.4회 첫 타자로 나와 NC 로건의 초구를 받아쳐 왼쪽 담장을 넘기는 홈런을 쳐냈습니다.다음 타자인 최정은 더 큰 아치를 그렸습니다.이번에도 타구가 왼쪽 방향으로 날아갔는데 관중석을 넘어가 장외 홈런이 됐습니다.이어 좌타자...
  6. 울산 동구 산업역사 사진전‘불꽃’개최 [뉴스21일간=임정훈 ]울산 동구는 한국산업단지공단 후원으로 마련한 울산 동구 산업역사 사진전 ‘불꽃’을 오는 9월 20일부터 10월 26일까지 문화공장 방어진에서 개최한다.      이번 사진전은 조선산업 역사를 개척해 온 노동자들의 땀과 열정, 치열한 삶과 고귀한 노동의 가치를 재조명하여, 산업역군으로 시대를 개척한 구민들...
  7. 형용사의 쓸모 인생을 흰 도화지에 비유하곤 한다. 무엇을 그리는가에 따라 삶이 달라진다는 것. 하지만 아름다운 그림은 ‘무엇’을 그리는가만큼이나 ‘어떻게’ 그리는지가 중요하다. 밑그림이 조금 부족해도 다채로운 색깔을 조화롭게 사용할 때 훨씬 아름답게 보인다. 인생에 무엇을 그릴지를 고민하는 것이 ‘명사’형 인생이라면 어떻게 그릴지 ..
사랑더하기
sunjin
대우조선해양건설
행복이 있는
오션벨리리조트
창해에탄올
더낙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