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청 종합민원실이 새해를 맞아 군민이 함께 공감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한 민원서비스 시행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홍성군은 작년부터 시행해 온, 직장인을 위해 오후 8시까지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시간연장민원서비스’와 노약자, 장애우, 유아동반자 등 대기시간이 길어져 불편을 느낄 수 있는 ‘사회적 약자’에게 민원서비스를 우선 제공해주는 ’배려창구‘ 운영, 각 분야 담당들이 솔선수범하는 자세로 요일별 당번제로 민원실 입구에서 민원인을 안내하고 고충민원에 대한 상담역할을 수행하는 『민원섬기미』제도 등 좋은 반응을 얻은 제도를 올해도 계속해서 운영한다.
이와 더불어 각 창구 담당자들에 대한 실명제를 실시하고, 창구마다 명함을 비치하여 언제라도 업무적으로 궁금한 사항을 문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민원안내도우미를 채용해 민원실 외의 타 부서까지 친절하게 안내함으로써 민원인의 편의를 돕고 있다.
또한 올해부터는 ‘통합민원발급시스템’을 도입해 지정된 민원창구에서 원하는 민원서류를 한꺼번에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해, 그동안 발급 부서 또는 발급 창구가 달라 여러 곳을 방문해야만 했던 민원인의 불편을 해소하고 동선을 절약하여 민원편리를 더욱 극대화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객만족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해 군청 내 모든 부서에 대해 방문하는 민원인들의 고객만족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월별로 분석하여 각 부서의 직원 친절도를 게시판에 공표함으로써 전 공무원이 더욱 관심을 가지고 민원인을 응대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자동차등록번호 직접선택시스템』시행과 민원실 내 양면모니터를 설치해 열린 행정을 실현하고 정확한 민원처리로 민원인의 만족도를 배가 시키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홍성군은 올해에도 꾸준히 군민을 주인으로 섬기는 민원행정을 펼치고, 모든 민원은 되는 방향으로라는 마음가짐으로 최상의 친절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 TAG
-